수서에는 신라가 한나라 때의 낙랑 땅에 있다고 되어 있다. 이런 설명은 북사와 두 당서에서도 이어졌다. 그런데 치소가 대동강 유역에 있는 낙랑이 신라가 일어난 지역까지 아울렀다는 이야기는 매우 어색하다. 신라의 전신인 진한이 형식상 낙랑에 소속되었다거나 낙랑의 유민이 신라나 신라의 전신인 진한으로 흘러온 사실이 와전된 것일까?
아니면 맥고려의 동남쪽에 있던 예를 낙랑고려의 동남쪽에 있는 신라로 착각한 것일까? 예는 한때 한나라 낙랑군 동부도위였었다.
•
三國志(289) 요약 1
扶餘의 북쪽에는 弱水가 있고 서쪽에는 鮮卑가 있으며 동쪽에는 挹婁가 있고 남쪽에는 高句麗가 있다. 高句麗의 북쪽에는 扶餘가 있고 동쪽에는 沃沮가 있으며 남쪽에는 朝鮮과 濊가 있다. 朝鮮의 동쪽이 다 濊다. 沃沮의 북쪽에는 扶餘와 挹婁가 있고 서쪽에는 高句麗가 있으며 남쪽에는 濊가 있다. 濊의 북쪽에는 高句麗와 沃沮가 있고 남쪽에는 辰韓이 있다.
5805#7341
SIBLINGS
CHILDREN
COMMENT
7341
•
三國志(289) 요약 2
朝鮮을 멸하고 樂浪郡, 真藩郡 그리고 臨屯郡을 설치하였다. 이듬해에는 沃沮에 玄菟郡을 설치하였다. 얼마 후 真藩과 臨屯을 폐하여 樂浪과 玄菟에 합쳤다. 玄菟는 高句麗의 서북쪽으로 옮기고 沃沮는 樂浪에 소속시켰다. 다시 樂浪의 단단대령 동쪽을 갈라 동부도위를 설치하였다가 濊人의 자치를 허용하였다. 樂浪郡의 남쪽은 분할하여 帶方郡을 설치하였다. 韓은 帶方의 남쪽에 있는데 馬韓, 辰韓 그리고 弁韓으로 이루어져 있다. 馬韓은 서쪽이고 辰韓은 馬韓의 동쪽이다.
5805#9021
SIBLINGS
CHILDREN
COMMENT
9021
•
0037 東有樂浪
왕 최리가 32년에 고려의 호동 왕자에게 딸을 시집보냈다가 37년에 고려의 침공을 받아 나라가 망하자 그 유민이 신라로 흘러간 낙랑은 36년, 14년 그리고 4년에 신라를 침공한 낙랑이다. 이 낙랑은 -2년에 백제를 침공하고 -8년에 말갈로 하여금 백제를 침공하게 한 낙랑이기도 하다. -6년에 백제는 이 낙랑을 東有樂浪이라 했다.
5805#14815
SIBLINGS
CHILDREN
14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