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려-백제-마한은 비단길을 지나며 모양이 세련되어진 금동관을 도입하였고 가라-신라는 투박한 모양의 금동관을 가지고 있었다. 가라-신라의 금동관은 다른 지역에서 사례를 찾아볼 수 없는 모양이라 자생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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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50± Tillya tepe gold crown
Found in the tomb of a high-ranking nomadic woman. The base is formed by a diadem decorated with flowers, once inlaid with turquoise centres. Golden birds appear in the upper branches of four of the five trees, which represent the Tree of Life.
2607#10680
SIBLINGS
CHILDREN
10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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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37~0534 선비 왕조
가라와 신라에 금동관, 적석목곽분, 순장 등이 성행하던 시기에 초원길 끝에는 선비족이 세운 나라가 이어지고 있었다.
모용 선비는 前燕(0337~0370), 後燕(0384~0407) 그리고 北燕(0407~0436)으로 이어가며 요서 지역을 차지하였고 탁발 선비는 北魏(0386~0534)를 세워 모용 선비에 이어 요서 지역을 점유하였다.
2607#10742
SIBL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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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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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0 일본서기
천조대신은 “그렇다면 마땅히 나의 아이를 내려 보내겠다.”라고 하였다. 마침내 내려 보내려고 할 때 황손이 태어났다. 이름은 천진언이라 한다. 이때 주상에 의해 “이 황손을 대신 내려 보내려 한다.”라고 하였다. 그래서 천조대신은 천진언에게 팔판경의 곡옥과 팔지경, 초치검 3종의 보물을 내렸다. (八坂瓊曲玉及八咫鏡草薙劒三種寶物)
2607#10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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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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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50± A Tungusic Shaman
As early as in the eighteenth and nineteenth century, ethnologists and travellers observed crown-like headdresses of shamans from the Tungusic people, the Yeniseian people and the Buryats which had antlers (sometimes made of iron) attached to them.
2607#10624
SIBL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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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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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움 장식 (出자 모양)
○ 신라 금동관은 出자 모양의 나뭇가지 장식이 앞과 좌우에 있고 사슴뿔 장식이 뒤쪽 좌우에 있는 방식이 대표적이다. 사슴뿔 장식이 없는 것도 있고 出자 모양 대신 가라식 나뭇가지 장식이 있는 것도 있다.
○ 한국에서는 금관이 8개 출토되었는데 서라벌에서 6개가 나왔고 가라 지역에서 2개가 나왔다.
2607#10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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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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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움 장식 (곡선형)
월지, 고려, 백제 그리고 영산 마한의 금속관은 곡선형 세움 장식을 하고 있다.
신라 안압지 금동판보살에 있는 것과 같은 화염문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성덕대왕 신종 비천상에서처럼 단지 나뭇가지 또는 풀을 부드러운 곡선으로 아름답게 표현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가라와 신라의 세움 장식은 나뭇가지를 형상화했는데, 여기에 달려있는 새와 나뭇잎 달개가 이 곡선형 세움 장식에도 달려있기 때문이다.
2607#106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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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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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움 장식 종합
나뭇가지라는 동일한 기원에서 나왔고 서로 인접한 나라에서 만들어졌는데, 왜 고려-백제-마한과 가라-신라에서 만든 금동관이 확연하게 다를까?
다음 두 가지 방향으로 고찰해 본다.
❶ 고려-백제-마한은 중원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가라-신라는 초원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고려의 고분 벽화나 백제의 벽돌 무덤은 모두 중국 문화인데 신라에는 이러한 것들이 없다. 반면 신라에는 초원의 돌무지 나무덧널무덤이 있는데 이번에는 고려와 백제에 이것이 없다. ...
2607#10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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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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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교 금관
Both of the Moon’s crowns have shaman motifs featuring Cosmic Trees and deer antlers. The seven branches on the Cosmic Tree indicate the wearer could travel through the seven levels of heaven.
2607#26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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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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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교 금관
교주가 쓴 관은 신라의 전형적인 금관 모양을 따라했고 그 부인이 쓴 관은 고령에서 출토된 가라 금관의 모양을 따라했다. 옷이나 병풍 등을 볼 때, 단지 위대함을 표현하기 위해 쓴 듯하고 무속 신앙과는 상관이 없다.
이 두 사람이 금관을 쓴 이유는 신라와 가라에서 금관을 쓴 이유와 큰 차이가 나지 않을 것이다.
2607#4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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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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