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itician > ISSUES > 4대강 사업

4대강 사업은 이명박이 대선 공약으로 내세웠던 한반도 대운하 사업이 강한 반대에 부딪히자 축소시켜 만든 사업이다. 크게 준설과 보의 축조로 구성되어 있다.
 
1. 자연 상태
강의 흐름을 자연의 순리에 맡기면 어떻게 될까? 위 사진이 전형적인 강물의 자연 상태를 보여준다. 물살이 빠른 곳은 깎이고 느린 곳은 퇴적물이 쌓여 강물이 굽는다. 굽다 못해 더 견디지 못하겠으면 우각호를 낳으며 새로운 길을 만들어 낸다. 또 홍수때 범람한 물은 주변 지역을 촉촉히 적셔 다양한 생물들로 가득찬 습지를 만들어 낸다.
9564 COMMENT
 
2. 둑의 축조
왼쪽 아래에 우각호가 있는 것으로 보아 자연 상태에서는 물길이 왼쪽 산 아래까지 이르기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에서 아래로 둑을 쌓아 물길을 직선화시키고 원래 습지였을 곳을 농경지로 바꾸었다. 산이 많은 한국에서는 농경지의 대부분이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둑으로 둘러싸이지 않은 물길은 한국에서 거의 없다.
9566 COMMENT
 
2. 둑의 축조
둑을 쌓으면 몇 가지 문제점이 발생한다. 첫째, 강바닥에 퇴적물이 쌓이며 강 수면이 점점 높아진다는 것이다. 둑이 없을 경우 퇴적물이 쌓이면 물길이 바뀌면서 퇴적물이 쌓이는 장소도 바뀌게 되지만, 둑으로 인해 물길이 바뀌지 못하면 강바닥은 계속 높아지게 된다. 극단적인 경우 강바닥이 주변 지역보다 높아져서 빗물을 강으로 퍼올려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그래서 둑이 있는 경우 주기적으로 준설을 해서 강바닥의 퇴적물을 제거해 주는 것이 불가피하다. ...
9567 COMMENT
 
2. 둑의 축조
왼쪽은 자연 상태의 미국 강이고 오른쪽은 둑으로 둘러싸인 한국 강이다. 한국 강의 수변 생태계라는 게 둑과 둑 사이의 좁은 공간에 불과하고 이마저 홍수때는 물의 흐름을 방해하여 강물의 수위를 높이는 작용을 한다.
10263 COMMENT
 
3. Beaver Dam
9563 COMMENT
 
3. Beaver Dam ▷▷▷
In the Rocky Mountains beaver dams slowly filter billions of tons of water. The ponds build up soil and nutrients and help prevent floods and droughts.
9565 COMMENT
 
3. 보의 축조
한국은 강우기와 갈수기의 강수 편차가 세계적으로 심한 나라다. 그래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옛날부터 못과 보를 많이 만들어왔다. 위 사진의 왼쪽 위에 큰 못이 보이고 강에서 먼 곳 산 아래에는 작은 못이 군데 군데 보인다. 강을 따라서는 6개의 보가 간격을 두고 만들어져 있다. 제방을 쌓아 습지가 사라지면서 보의 기능은 더욱 필요해졌다.
458 COMMENT
 
3. 보의 축조
기존의 보는 강우기에 물에 잠기며 물의 흐름을 방해하여 수위를 높이는 부작용이 있다.
10277 COMMENT
 
4대강 보
금강 세종보   금강 공주보   금강 백제보   낙동강 강정보   낙동강 합천보   영산강 승촌보   영산강 죽산보  
 
4대강 사업의 가뭄 극복 효과
4대강 사업으로 축조된 보는 비가 올 때 물을 저장하였다가 비가 오지 않을 때 활용될 수 있다. 백제 보의 경우는 인근 보령의 물부족을 해소하는 데 요긴하게 쓰이고 있다.
779#275 COMMENT
 
4대강 사업의 홍수 억제 효과
4대강 사업은 보의 축조와 함께 강바닥에 쌓인 퇴적물을 긁어내는 작업도 했다. 이것은 강의 단면적을 크게 하여 홍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2020년 폭우 때 다른 지역에는 홍수 피해가 많았지만 4대강 사업을 한 지역은 홍수 피해가 거의 없었다.
779#10244
 
녹조는 수질 관리의 문제
○ 4대강 사업 이전에도 전국에서 녹조가 발생하였다. 1997년의 기록을 보면 팔당댐, 마포대교와 원효대교 사이, 안동댐, 대청댐, 소양댐 등에서 녹조가 발생했다고 되어 있다. 그러나 녹조를 이유로 이들 댐을 만들지 말았어야 한다는 주장은 없다. ○ 녹조는 오염으로 발생한다. 보에 가두지 않고 흘려보내면 녹조는 발생하지 않겠지만 오염도 사라지는 건 아니다. 그 오염은 댐이나 하굿둑에서 여전히 녹조를 발생시킨다. ● 보를 없앨 게 아니라 오염을 없애야
779#395 COMMENT
 
뱃길의 복원
고대에는 뱃길을 따라 지역이 발전하였다. 특히 산이 많은 한국에서는 그런 현상이 더욱 심하였다. 오늘날에는 철도와 고속도로에 그 역할을 넘겨주었지만 뱃길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도 있다. 경부 운하가 만들어지고 유람선이 지나다닌다면 어떤 파급 효과가 발생할지 가능하기 어렵다.
779#330 COMMENT
 
참고자료
4대강 사업   Falkirk Wheel   Falkirk Wheel   Magdeburg Water Bridge   Magdeburg Water Bridge   한강 임진강  
 
¦4대강 사업에서 경부 운하로
중국 송나라의 운하 풍경을 그린 청명상하도다. 그때는 물길을 따라 물자와 사람 그리고 문화가 흘렀다. 지금은 도로, 철도, 항공기 그리고 통신을 통해 이것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뱃길만의 독특한 매력은 아무 것도 흉내낼 수 없다. 경부 운하는 산업화 이후 죽은 공간을, 우리의 삶을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문화의 공간으로 재탄생시켜줄 것이다.
10297 COMMENT
 
¦4대강 사업을 망친 자는 이명박
4대강 사업이 효용성이 높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반대하는 사람이 많은 이유는 기독교 티를 강하게 내는 국민적 밉상이 자신의 치적으로 쌓으려 했기 때문이다. 4대강 사업은 이명박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씻길 때 비로소 올바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10304 COMMENT
 
¦교정
2020-08-26 김정욱 서울대 교수 교정  
 
¦수도권이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이유
왼쪽은 인구밀도를 나타내는 지도고 오른쪽은 4대강 사업을 표시한 지도다. 4대강 사업이 인구밀집 지역을 벗어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대강 사업이 적용된 곳은 토지의 가치가 올라간다. 이것은 다른 곳의 토지 가치를 상대적으로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온다. 수도권이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이유가 수도 이전을 반대하는 이유와 같은 면이 있다.
10298 COMMENT
 
¦어느 강변에 살고 싶습니까?
왼쪽 섬진강은 4대강 사업이 적용되지 않았고 재래식 보만 6개 보인다. 오른쪽 낙동강은 4대강 사업이 적용되었고 이 사진에는 보가 2개 있다. 오른쪽 아래에 보이는 여러 개의 호수는 우포늪이다. 우포늪 인근의 낙동강에 합류하는 작은 강은 합천댐에서 흘러오는 황강이다. 황강 합류 지점 바로 위에 합천보가 있고 사진의 위쪽 끝부분에 달성보가 있다. 4대강 사업은 준설을 하고 높은 보를 쌓아 강이 항상 물에 차 있도록 만들었다.
10286
 
¦어느 강변에 살고 싶습니까?
한 쪽은 건기에 강이 바닥을 드러내며 재래식 보 주변에만 물이 조금 괴어 있다가 우기가 되면 물이 금새 차올라 둑을 언제 넘을지 몰라 마음이 조마조마합니다. 한 쪽은 사시사철 물이 찰랑차랑 차 있고 우기에도 물 높이가 둑보다 여유있게 낮아 범람의 걱정이 없습니다.
10288
 
¦주민투표로 보의 철거를 결정해야 한다
4대강 사업은 정치 세력 사이에 이해 관계가 강하게 얽혀 있어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그 피해는 주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가고 있다. 2020년 폭우 때 섬진강 유역에서 유독 홍수 피해가 많이 발생하였는데, 섬진강은 원래 5대강 사업에 포함되었다가 이명박 반대 분위기에 밀려 정비 사업 대상에서 빠진 곳이다. 그때 5대강 사업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졌다면 이곳 주민들이 홍수의 고초를 겪지 않았을 수 있다. 지금도 4대강 사업 ...
10262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