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la > 솔까역사 > 솔까 한국사 > 남북시대 > 자료 > 자료
 
고구려의 어원
ᐥ고구려는 한나라가 설치한 현도군 고구려현의 명칭에서 비롯되었다.ᐥ
 
건국 시기와 법통 계승 논란
나라가 새로 세워지는 것은 여러 가지 경우가 있다. 외국의 식민지에서 독립하는 경우도 있고 왕정을 타도하고 공화정을 세우는 경우도 있다. 어느 경우든 혁명의 출발이 있고 건국의 완성이 있다. 전자를 기념하는 경우는 미국의 독립기념일과 대만의 쌍십절이고 후자를 기념하는 경우는 중국의 국경절이다. 한국은 미흡하지만 삼일절이 전자에 해당되고 역시 미흡하지만 건국일은 후자에 해당된다.
1052#717 COMMENT
 
김수한 회고
1946년 10월 1일 대구폭동이 일어났다. 대구 시내 곳곳에서 총성이 울렸다. 대구경찰서 앞에서는 인민재판이 열렸다. 우익인사나 경찰관들이 타살됐다. 거리 곳곳에는 경찰관들의 시신이 널려 있었다. 대구공회당 앞에서는 난민들에게 식량을 배급해 주듯이 쌀을 나누어 주었다.
1052#197 COMMENT
 
백선엽 회고
국군김일성김종필인민해방군
 
새로 쓰는 대한민국 70년
대한민국은 괴뢰국으로 출발하였다. 이렇게 표현하는 근거가 조선일보의 이 연재에 다 들어 있다. (1) 해방 직후 한국 사회는 사회주의가 대세였다. 이 말은 대한민국이 민중들의 지지를 받지 못했다는 뜻이다. (2) 한국전쟁때 미군이 개입하여 대한민국이 살아났다. 예나 지금이나 외국군에 방위를 의존하는 것은 종속을 의미한다. (3) 미국의 재정지원을 받아 정부가 운영되었다. 외국의 재정 지원에 의존하는 것 역시 종속을 의미한다.
1052#113 COMMENT
 
월북자
이쾌대
 
이영훈
1. 건국의 역사적 의의2. 분단의 책임, 어디에 있는가3. 1950년대 한국 정치의 모순4. 이승만의 일생, 그의 꿈과 투쟁4. 이승만의 일생, 그의 꿈과 투쟁5. 4.19와 5.16을 다시 생각한6. 고도성장의 역사적 배경6. 고도성장의 역사적 배경
 
채명신 회고
국군기독교김일성제주인민봉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