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itician > ISSUES > 종미기독(從米基督)

종미기독의 원조는 한국민주당이다. 남조선노동당과 지지계층이 겹치는 민주공화당은 박정희, 전두환 그리고 노태우에 이르기까지 그 성격이 변하지 않았으나 이후 종미기독 세력이 침투하여 자유당에 뿌리를 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1945 한국민주당(韓國民主黨)
○ 김성수, 조병옥, 장택상, 윤보선 등이 결성하였다. ○ 지주와 자본가들이 주축이었고 일조시대 기득권층이 의지했다. ○ 건국준비위원회와 그로부터 나온 조선인민공화국을 반대하고 임시정부를 지지하였다. ○ 조병옥, 장택상, 윤보선 등 미군정청에 참여한 사람들이 많고 그들은 옛 조선총독부의 경찰과 관료를 그대로 기용하였다. ○ 서북청년단 사무소는 한민당 본부가 있던 동아일보 사옥에 있었다.
9335 COMMENT
 
1946 대구인민봉기
대구인민봉기는 해방 이후 대구에서 응축된 모순들이 한꺼번에 폭발한 것이었다. 식량정책을 비롯한 미군정의 정책적 실패, 전재민의 증가로 인한 불안정한 사회 상황, 친일경찰에 대한 원한과 미군정에 대한 반감이 조직적이고 강력했던 대구의 노동운동과 학생운동을 통해 상대적으로 탄압강도가 약했던 미군정과 경찰의 저지력을 뚫으면서 일어났다.
9337 COMMENT
 
1950 보도연맹 학살
해방 직후 한국 민중들은 사회주의를 원했다. 이러한 염원을 반영하여 전국에 걸쳐 인민위원회가 구성되고 조선인민공화국이 세워졌다. 그러나 미군은 이 인공을 뭉개고 군정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우익 폭력조직을 사주하여 좌익에 대한 무자비한 탄압을 실시하였다. 대구인민봉기는 이러한 배경에서 일어났고 제주인민봉기로 이어졌다. 이어서 한국전쟁까지 터지자 미국과 우익은 민중학살로 대응하며 이남 사회를 피바다로 만들었다.
9338 COMMENT
 
1963 민주공화당(民主共和黨)
516군사정변을 주도한 세력이 만든 당이다. 민주당의 색깔 공세에도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20여년 전에 불법화된 남로당 지지계층이 공화당 지지로 이동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9339 COMMENT
 
1982 한경직
“그때 공산당이 많아서 지방도 혼란하지 않았갔시오. 그때 서북청년회라고 우리 영락교회 청년들이 중심이 되어 조직했시오. 그 청년들이 제주도 반란 사건을 평정하기도 하고 그랬시오. 그러니까 우리 영락교회 청년들이 미움도 많이 사게 되었지요” ※그는 신의주 제이교회 담임목사로 있으면서 여러 차례 소련 군정과 충돌하다 1946년 윤하영 목사와 함께 남쪽으로 내려왔다. 그해 11월에 서북청년단이 만들어졌다.
9332 COMMENT
 
1998 김대중
그는 연설 초반에 "미국은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균형자로서 구실을 다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전제를 깔았다. 미국에 '세력균형을 잡아주는 나라'라는 지위를 부여하면서 동북아와 미국이 서로를 필요로 하는 관계라는 논리를 편 것이다. 김 대통령은 이런 맥락에서 동북아에 주둔하고 있는 10만명의 미군이 한반도 통일 이후에도 계속 주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9340 COMMENT
 
2015-10-22 정규재
○ 여자들이 위안부로 빠질 때 한국 남자들은 무엇을 하였나? ● 위안부라는 비인간적인 성착취의 책임이, 경제적으로 무능해서 딸들이 위안부로 빠지는 것을 막지 못한 사람들에게 있는 것은 아니다. 위안부의 책임은 취약한 여성들을 유인하여 위안부로 전락시킨 사람들과 위안소를 운영하며 돈을 번 사람들 그리고 위안부의 존재를 알고도 묵인한 일본군과 정부에 있다. ● 일본군, 한국군 그리고 미군에 모두 위안부가 있었지만 인민군에는 위안부가 없었다.
9331 COMMENT
 
2018-05-30 조갑제
○ 성경에 아무리 봐도 원수를 사랑하라는 말은 있지만 사탄을 사랑하라는 말은 없다. 성경에 사탄을 정의하기를 거짓말장이요 살인자며 지상의 신이라고 했다. (공산주의와) 딱 들어맞는다. ● 공산주의에 대해서 '왜 나쁜지?'에 대한 설명이 없고 '나쁘니까 나쁘다'는 식의 종교미신적 고정 관념을 설파하고 있다.
9336 COMMENT
 
2018-12-28 이영훈
'남한만의 임시정부 혹은 위원회 조직이 필요하다'는 이승만의 정읍 발언이 대한민국 건국의 신호탄이었다.
9334 COMMENT
 
2020 피 묻은 십자가
2020년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에서 뽑은 개신교인 비율이다. 옅은 색일수록 비율이 낮다. 분포는 영남지역에서 있었던 대구인민봉기 및 보도연맹학살 그리고 제주에서 있었던 제주인민봉기 및 제주학살과 연결지어 설명할 수 있다.
9333 COMMENT
 
2020-09-17 윤영석 vs 홍익표
○ 윤영석: 과거사를 다 거슬러 올라가면 민주당의 뿌리야말로 친일 지주 세력이 창당을 한 한민당 ○ 홍익표: 한민당까지 나온다고 하려면 반민특위를 가로막은 이승만 씨가 국부다, 이것부터 처리하고 시작해야 될 것 같다. ● 홍익표는 왜 이승만의 죄를 국민의힘에 따졌을까? 이것은 공화당에서 나온 국민의힘이 종미기독의 악령에 씌어 공화당 초기 정신을 잊고 자유당으로 정체성을 갈아탄 데서 비롯된 자업자득이다.
8596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