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la > 신라민족론 > 5. 고려는 우리 역사인가? > (4) 낙랑고려 > 의복
 
 0289 삼국지
그들의 공식 모임에서는 모두 비단에 수놓은 의복을 입고 금과 은으로 장식한다. 대가와 주부는 머리에 책을 쓰는데, (중국의) 책과 흡사하지만 뒤로 늘어뜨리는 부분이 없다. 소가는 절풍을 쓰는데, 그 모양이 고깔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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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357 안악 佟壽墓 백라관
의상과 복식은 왕만이 5채로 된 (옷을 입을 수 있으며) 흰 비단으로 만든 관을 쓰고 흰 가죽으로 만든 소대를 (두르는데) 관과 대는 모두 금으로 장식한다. - 구당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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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408 덕흥리 鎭墓 백라관
의상과 복식은 왕만이 5채로 된 (옷을 입을 수 있으며) 흰 비단으로 만든 관을 쓰고 흰 가죽으로 만든 소대를 (두르는데) 관과 대는 모두 금으로 장식한다. - 구당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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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445 후한서
그들의 공공 모임에는 모두 비단에 수놓은 의복을 입고 금과 은으로 장식한다. 대가와 주부는 모두 책을 쓰는데 (중국의) 관책과 같기는 하지만 뒤로 늘어뜨리는 부분이 없다. 소가는 절풍을 쓰는데 그 모양이 고깔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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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526-0539 양직공도 - 백제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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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526-0539 양직공도 - 백제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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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526-0539 양직공도 - 신라국사 고려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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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636 수서
사람들은 모두 가죽 관을 쓰는데, 사인은 새의 깃을 더 꽂고, 귀인은 관을 붉은 비단으로 만들어 금·은으로 장식한다. 옷은 소매가 긴 적삼과 통이 넓은 바지를 입으며, 흰 가죽띠에 노란 가죽신을 신는다. 부인은 치마와 저고리에 선을 두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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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636 주서
남자는 소매가 긴 적삼에 통이 넓은 바지를 입고, 흰 가죽띠와 누런 가죽신을 신는다. 그들의 관은 골소(骨蘇)라고 부르는데, 대부분 자주색 비단으로 만들었고 금은으로 얼기설기 장식하였다. 벼슬이 있는 사람은 그 위에 새의 깃 두 개를 꽂아 뚜렷하게 차이를 나타낸다. 부인들은 치마와 속옷을 갖추어 입고 옷자락이나 소매에는 선을 둘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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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650년경 Afrasiab Painting 복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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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659 북사
사람들은 모두 머리에 절풍을 쓴다. 그 모양은 고깔과 같은데, 사인은 두개의 새깃을 더 꽂는다. 귀한 사람들은 그 관을 소골(蘇骨)이라고 하는데, 대부분 자주빛 비단으로 만들어 금이나 은으로 장식한다. 의복은 소매가 긴 적삼에 통이 넓은 바지를 입고 흰 가죽띠에 노란 가죽신을 신는다. 부인들은 치마와 저고리에 선을 두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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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684 章怀太子墓 - 고려 사신
조우관을 쓴 사신의 국적에 대해서는 신라라는 견해와 고려라는 견해가 병존한다. 차남이었던 이현이 태자로 책봉된 해는 형이 죽은 675년인데 이때는 이미 고려가 망한 후이기 때문에 고려의 사신일 수는 없다는 것이 전자의 논거다. 신라는 649년에 관복을 당나라 식으로 바꾸었기 때문에 사신이 조우관을 썼을 수 없고 고려가 망한 후에도 고려왕은 요동도독조선군왕에 봉해졌기 때문에 고려의 옷차림을 한 사신을 보낼 수 있었다는 것이 후자의 논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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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45 구당서
의상과 복식은 왕만이 5채로 된 (옷을 입을 수 있으며) 흰 비단으로 만든 관을 쓰고 흰 가죽으로 만든 소대를 (두르는데) 관과 대는 모두 금으로 장식한다. 벼슬이 높은 자는 푸른 비단으로 만든 관을 쓰고, 그 다음은 붉은 비단 관을 쓰는데 새깃 두개를 꽃고 금과 은으로 장식한다. 저고리는 통소매이고 바지는 통이 크며, 흰 가죽띠를 두르고 노란 가죽신을 신는다. 백성들은 베옷을 입고 고깔을 쓰며 부인은 머리에 건괵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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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60 신당서
왕은 5채로 된 옷을 입고 백라로 만든 관을 쓰며 가죽띠에는 모두 금테를 두른다. 대신은 청라관을 쓰고 다음은 강라관을 쓰고 두개의 새깃을 꽂고 금테와 은테를 섞어 두른다. 저고리는 통소매이고 바지는 통이 크며, 흰 가죽띠를 두르고 노란 가죽신을 신는다. 서민은 베옷을 입고 고깔을 쓴다. 여자는 머리에 건괵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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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용총 복장
웃옷은 무릎 아래까지 내려오는 것과 엉덩이까지 내려오는 것 두 가지가 있고 바지는 헐렁하되 발목 부위에서는 죄는 방식이며 남자는 머리 쓰개에 깃털 장식을 하기도 하였다. 옷에 점박이 무늬를 한 것이 특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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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식 용어
 冠 - 갓 관    巾幗 - 건괵    帶 - 띠 대    帽 - 모자 모    幘 - 머리쓰개 책    弁 - 고깔 변    服飾 - 복식    綵 - 비단 채    衣裳 - 의상    襈 - 옷 가장자리 선    采 - 풍채 채  
 
 수렵도 - 九原岗北朝壁画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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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렵도 - 덕흥리 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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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렵도 - 무용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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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렵도 복장
북중국과 덕흥리의 수렵도는 두건을 썼고 무용총 수렵도는 깃털 모자를 썼다. 덕흥리가 있는 대동강 유역과 무용총이 있는 압록강 중류는 문화적 차이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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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산리 고분 - 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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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라, 백제 그리고 고려 사신의 공통점
신라, 백제 그리고 고려 사신는 행색에 있어서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1) 정수리에 모자를 얹고 끈으로 턱 밑에서 고정하였다. (2) 끝을 다른 색깔의 천으로 두른 헐렁한 웃옷과 바지를 입었다. 웃옷은 무릎까지 내려오는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여미고 허리끈으로 묶었다. (3) 두 손을 모아 헐렁한 소매 속으로 집어 넣었다. (4) 버선 모양의 신발을 신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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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라, 백제 그리고 고려 사신의 차이점
(1) 신라 사신만 머리를 묶지 않았다. (2) 고려 사신만 깃털 모자를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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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인들 - 高松塚古墳
たかまつづかこふ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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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인들 - 수산리 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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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인들 복장
일본과 고려 여인의 복장은 세로줄 무늬의 치마를 입었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저고리는 차이점이 있다. 일본은 끈으로 묶었고 고려는 폭이 넓은 띠로 묶었다. 또 고려 여인의 저고리는 끝을 다른 색깔의 천으로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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