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la > 0918 ❽ 王氏高麗의 역사왜곡

왕씨고려는 영토와 백성은 신라 그대로고 왕조만 바뀐 것이다. 왕씨왕조가 고려계승을 내세운 것은 신라왕조에 한참 뒤지는 정통성을 만회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를 위해 왕고는 삼국사기를 편찬하여 고려를 한국사에 끼워넣었다. 그런데 왕고가 내세운 고려계승은 봉건적 지배권을 말하는 것이었지 종족적 동일성을 말하는 것이 아니었다. 그래서 옛 고려 지역의 주민들은 내쫓기도 하고 학살도 서슴지 않았다.
 
⏍ 高麗와 韓國의 상호 인식
1719#14718 SIBLINGS CHILDREN 14718
 
요약
① 고려와 한국은 서로를 동족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② 고려의 대부분을 구성했던 맥, 예, 옥저 그리고 부여는 발해의 압록부, 남해부, 책성부 그리고 부여부가 되었다. 왕씨고려가 고려계승을 내세울 때 이미 고려계승을 내세운 그 발해가 수백년째 건재하고 있었다. ③ 고려의 일부였던 대방만 신라의 땅이 되었고 삼국사기가 고려의 땅으로 분류한 한강 하류는 원래 백제가 있던 곳이다. 왕씨고려는 그런 신라의 후속국에 불과하다.
1719#21963 SIBLINGS CHILDREN 21963
 
0676~0905 朝鮮→樂浪→高麗로 이어진 朝鮮史의 소멸
1719#30875 SIBLINGS CHILDREN 30875
 
0901 궁예高麗
1719#30880 SIBLINGS CHILDREN 30880
 
0905 平壌 城主가 항복해 오다.
1719#30867 SIBLINGS CHILDREN 30867
 
0918 왕씨高麗
1719#30879 SIBLINGS CHILDREN 30879
 
0933 ⬤朱蒙啓土之禎 ◉箕子作蕃之跡
1719#4271 SIBLINGS CHILDREN 4271
 
1011 平壤木覓⬤東明王에 훈호하다.
1719#30861 SIBLINGS CHILDREN 30861
 
1102 ◉箕子의 무덤을 찾고 사당을 세우게 하다.
1719#4270 SIBLINGS CHILDREN 4270
 
1105 ⬤東明聖帝祠에 제사지내다.
1719#30862 SIBLINGS CHILDREN 30862
 
1109 平壤木覓⬤東明神祠에 제사지내다.
興福·永明·長慶·金剛寺에 문두루도량을 열게 하다.
1719#30863 SIBLINGS CHILDREN 30863
 
1145 ⬤東明聖王을 龍山에 장사지냈다.
1719#30864 SIBLINGS CHILDREN 30864
 
1145 黄城
1719#30881 SIBLINGS CHILDREN 30881
 
1281 ✪檀君설화
1719#30645 SIBLINGS CHILDREN 30645
 
1287 ⬤東明┆朝天石┆龍山墓
1719#30870 SIBLINGS CHILDREN 30870
 
1412 ✪檀君제사
1719#30885 SIBLINGS CHILDREN 30885
 
1447 龍飛御天歌
1719#30878 SIBLINGS CHILDREN 30878
 
1451~1454 井田制 ◉箕子墓┆義理坊 ◉箕子祠堂
1719#30833 SIBLINGS CHILDREN 30833
 
1451~1454 永明寺 ⬤東明王
1719#30865 SIBLINGS CHILDREN 30865
 
1451~1454 龍山 ⬤東明王墓┆仁里坊 ⬤東明聖帝之祠
1719#30866 SIBLINGS CHILDREN 30866
 
1530 ✪檀君墓
1719#30890 SIBLINGS CHILDREN 30890
 
1834 靑邱圖
1719#13627 SIBLINGS CHILDREN 13627
 
  王氏高麗의 역사왜곡
王氏高麗의 역사왜곡
1719#3877 SIBLINGS CHILDREN 3877
 
-0108 ⏍ 箕子
기자동래설에 의하면 위만 왕조를 정벌하는 것은 기자의 후손으로부터 왕위를 탈취한 것을 응징하는 일이고 한사군을 설치하는 것은 옛 주나라의 봉지를 회복하는 것이다. 이는 隋의 고려 침공 시기에 秦장성이 낙랑 수성까지 이어졌다는 이야기가 퍼지거나 일본의 한국 병합 시기에 倭의 임나경영설이 퍼진 것과 비교될 수 있다.
1719#14227 SIBLINGS CHILDREN 14227
 
-0057~0935 신라의 제사
1719#20085 SIBLINGS CHILDREN 20085
 
-0057 三國史記(1145)
朝鮮遺民分居山谷之間 爲六村 是爲辰韓六部 조선 유민들이 산곡 사이에 나뉘어 살아 육촌을 이루었다. 이것이 진한 육부가 되었다. ▐ 삼국사기가 참고한 역사 기록에는 海東의 역사가 箕子·衛滿朝鮮, 玄莬·樂浪郡 그리고 高麗로 이어지는 계통과 秦難民, 辰韓 그리고 新羅로 이어지는 계통으로 나뉘어 있었다. 따라서 新羅에서 나와서 高麗계승을 내세운 王氏高麗에게는 新羅와 高麗를 연결시켜주는 이야기가 필요했을 것이다. 그래서 秦遺民을 朝鮮遺民으로 바꾼 것이 아닐까?
1719#31507 SIBLINGS CHILDREN OPEN
 
-0037± 부여·고려·百濟 건국설화
부여 동명설화는 부여 북쪽에서 왕을 모시는 시녀가 하늘의 정기를 받아 임신을 하고 동명을 낳았는데, 그가 활을 잘 쏘자 시기를 받아 쫓기게 되었고 하늘의 도움으로 강을 건너 부여를 세웠다는 이야기다. 고려 주몽설화는 부여에서 도망나온 주몽이 강을 건너 고구려를 세운다는 것으로 이야기 구조는 부여 동명설화와 같다. 백제 비류온조설화는 주몽의 두 아들 비류와 온조가 갈라져 나가 각각 미추홀과 위례성에 정착했다가 위례성으로 합쳐 백제가 되었다는 것이다.
1719#3939 SIBLINGS CHILDREN 3939
 
-0037~0668 맥고려와 낙랑고려의 제사
맥고려 때 宗廟, 靈星, 社稷 그리고 隧神에 대한 숭배가 나타나고 낙랑고려 때 日神, 可汗神 그리고 箕子神에 대한 숭배가 나타난다. 기자가 조선으로 갔다는 때는 -1046년경인데 맥고려 때는 기자 숭배가 없다가 낙랑고려에 와서야 나타난다. 이것은 고려가 평양 천도 이후에 낙랑의 기자 숭배를 계승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단군 숭배는 맥고려는 물론 낙랑고려에서도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 낙랑고려 이후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아야 한다.
1719#14388 SIBLINGS CHILDREN 14388
 
-0018 三國史記(1145) 百濟
元年夏五月立東明王廟 온조왕 원년 여름 5월에 동명왕의 사당을 세웠다. ▐ 추모가 동명이라는 인식은 후대에 생겨났다. 따라서 여기에 나오는 동명왕은 원래 시조라 되어있던 것을 동명왕으로 고쳐 적은 것으로 보인다. 이후의 기록도 마찬가지다.
1719#33699 SIBLINGS CHILDREN COMMENT 33699
 
0006 三國史記(1145) 新羅
신라 종묘의 제(制)는 제2대 남해왕 3년 봄에 처음 시조 혁거세의 묘당을 세웠다. 사계절로 제사지내고 친누이 아로로써 제사를 주관하였다.
1719#41579 SIBLINGS CHILDREN COMMENT 41579
 
0029 三國史記(1145) 百濟
다루왕 2년 봄 정월에 시조 동명의 묘에 아뢰었다. 책계왕 2년 봄 정월·분서왕 2년 봄 정월·계왕 2년 여름 4월·아신왕 2년 봄 정월·전지왕 2년 봄 정월에 모두 위와 같이 행하였다.
1719#41581 SIBLINGS CHILDREN COMMENT 41581
 
0168~0619 三國史記(1145) 高句麗
新大王四年秋九月 如卒夲 祀始祖廟 故國川王元年秋九月 東川王二年春二月 中川王十三年秋九月 故國原王二年春二月 安臧王三年夏四月 平原王二年春二月 䢖武王二年春四月 並如上行 신대왕 4년(168)에 졸본에 이르러 시조묘에 제사지냈다는 기록이 있으며 고국천왕 원년(179), 동천왕 2년(228), 중천왕 13년(260), 고국원왕 2년(332), 안장왕 3년(521), 평원왕 2년(560), 건무왕 2년(619)에도 모두 위와 같이 행하였다.
1719#41580 SIBLINGS CHILDREN COMMENT 41580
 
0168~0619 @흘승골성 @紇升骨城
▐ 卒夲은 평양에서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다. 따라서 427년에 평양으로 천도한 이후에는 시조 추모왕의 무덤을 평양으로 옮겼을 법도 하다.
1719#11886 SIBLINGS CHILDREN 11886
 
0289 三國志
일찍이 기자가 조선에 가서 8조의 敎를 만들어 그들을 가르치니, 문을 닫아 걸지 않아도 백성들은 도둑질을 하지 않았다. 漢 무제는 조선을 정벌하여 멸망시키고, 그 지역을 분할하여 4군을 설치하였다. 이 뒤로부터 胡族과 漢族 사이에 점차 구별이 생겼다.
1719#2077 SIBLINGS CHILDREN COMMENT 2077
 
0509~0522 樂浪 遂城人 王氏 墓誌銘
○ 樂浪名邦 王氏名宗 낙랑은 이름있는 나라이며 왕씨는 이름 있는 집안이다. ○ 其先出自有殷 周武王剋商 封箕子於朝鮮 子孫因而氏焉 그 선조는 은으로부터 나왔으니 주무왕이 상을 정복하고 기자를 조선에 봉하였는데, 자손이 이로 인하여 성씨를 삼았다. ○ 殷有三人 周訪九疇 只族王家 藉冑鮮侯 은나라에 세 어진 신하가 있어 주나라가 9주를 물었다. 그 집안이 성을 왕씨라 하고 자손들이 조선후가 되었다.
1719#18317 SIBLINGS CHILDREN OPEN
 
0676~0905 髙麗계승론의 모순
0676~0905 髙麗계승론의 모순
당나라가 668년에 고려를 멸망시키고 평양에 설치했던 안동도호부를 676년에 요동으로 옮겼다는 구당서(945)의 기록을 끝으로 평양은 역사 무대에서 사라졌다. 移安東府於遼東郡故城置┆901년에 궁예가 무성한 잡초로 꽉 차 있다(故平壌舊都 鞠爲茂草)고 한 평양이 역사 무대에 다시 등장한 것은 905년에 평양 성주 검용이 궁예고려에 복속해 왔다는 삼국사기(1145)의 기록부터다. 平壌城主将軍黔用降 「죽은 사람의 이름을 갖다 쓴다고 다시 살아나지는 않는다.」
1719#13624 SIBLINGS CHILDREN 13624
 
0698~0926 髙麗계승론의 모순
0698~0926 髙麗계승론의 모순
高麗의 구성은 東夷 중에서 貊, 濊, 沃沮 그리고 夫餘, 漢郡 중에서 樂浪, 帶方 그리고 遼東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高麗가 망하고 貊, 濊, 沃沮 그리고 夫餘는 각각 渤海의 鴨淥府, 南海府, 柵城府 그리고 扶餘府가 되었고 帶方과 遼東은 각각 신라와 당나라로 흡수되었다. 상황이 이러한데 신라의 후속국가인 왕씨고려가 어떻게 高麗를 계승할 수 있나?
1719#30634 SIBLINGS CHILDREN 30634
 
0900 견훤百濟
상주 출신의 견훤은 서남해안을 지키는 新羅 장수였는데 新羅의 중앙이 혼란한 틈을 타 892년에 무진주를 차지하고 독립하였다. 900년에는 완산주를 순행했다가 주민들로부터 열렬한 호응을 받자 “新羅의 김유신이 흙먼지를 날리며 황산을 거쳐 사비에 이르러 당나라 군사와 합세하여 百濟를 공격하여 멸망시켰다. 지금 내가 감히 의자왕의 오래된 울분을 씻지 않겠는가?”며 百濟를 세웠다. 옛 백제 지역에서 왕조를 세우는 데에 백제 계승만큼 좋은 명분이 없었을 것이다.
1719#4725 SIBLINGS CHILDREN COMMENT OPEN
 
0901 궁예高麗
新羅 헌안왕 또는 경문왕의 후손으로 알려진 궁예는 북원에서 독립한 양길의 부하로 있다가 901년에 송악에서 高麗를 세우고 사람들에게 “지난날 新羅가 당나라에 군사를 청하여 高麗를 깨뜨렸다. 그런 까닭에 평양 옛 도읍은 무성한 잡초로 꽉 차 있다. 내 반드시 그 원수를 갚겠다.”고 하였다. 新羅 및 견훤百濟와 경쟁해야 하는 궁예의 입장에서는 髙麗계승만큼 좋은 명분이 없었을 것이다.
1719#1750 SIBLINGS CHILDREN COMMENT OPEN
 
0905 三國史記(1145)
平壌城主将軍黔用降 평양 성주 장군 검용이 항복하였다.
1719#30649 SIBLINGS CHILDREN 30649
 
0905 髙麗계승론의 모순
0905 髙麗계승론의 모순
평양은 위만조선으로 87년, 낙랑군으로 420년 그리고 고려로 355년을 지냈다. 그 이후 229년 동안은 역사 무대에서 사라졌다. 905년에 평양이 다시 역사 무대에 올라왔을 때, 기록은 남아 있었으나 그 기록과 공간의 연결은 끊어져 있었다. 이를 다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많은 착오가 발생했다. 추모왕의 활동이 평양 을밀대 아래에서 이루어졌다거나, 추모왕의 무덤이 평양 용산에 있다거나, 고국원왕의 황성이 평양 목멱산에 있었다거나 하는 이야기들이다.
1719#13650 SIBLINGS CHILDREN 13650
 
0918 왕씨高麗
樂浪 한족의 후예로 보이는 왕건이 궁예의 髙麗계승을 이은 것은 궁예와 같은 이유 때문일 것이다.
1719#1954 SIBLINGS CHILDREN COMMENT OPEN
 
0918  髙麗계승론의 모순
0918 髙麗계승론의 모순
발해가 髙麗계승국이라면 '髙麗계승국이 엄연히 존재하는 상황에서 髙麗계승을 내세우는 왕씨髙麗의 건국 명분'은 매우 어색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인지 왕씨髙麗가 편찬한 삼국사기(1145)에는 발해가 髙麗계승국이라는 이야기가 없고 靺鞨을 붙여 渤海靺鞨이라 하였다.
1719#13649 SIBLINGS CHILDREN 13649
 
0918 東女眞
黑水는 장백산 동북쪽에 있었다. 이곳에는 靺鞨 이외의 종족은 없었던 듯하며 따라서 黑水人은 黑水靺鞨과 같은 뜻이다. 靺鞨은 女眞이라고도 했는데 장백산 일대의 산악 지형에 의해 동과 서로 갈려 있었다. 따라서 黑水靺鞨은 곧 東女眞이다. 왕고는 이들에 대해 우월감을 갖고 東蕃이라고도 불렀다. 東女眞이 왕고와 접촉하는 창구는 和州館이었다.
1719#5561 SIBLINGS CHILDREN 5561
 
0933 高麗史(1451)
唐에서 왕경과 양소업을 보내 왕을 책봉하고 조서를 내렸다. "踵朱蒙啓土之禎 爲彼君長 履箕子作蕃之跡 宣乃惠和 (왕건은) 주몽의 상서로운 개국을 뒤쫓아 나라의 군주가 되고 기자가 번국을 이룩한 자취를 밟아서 자애와 상서를 펼치고 있다." ▐ 후당의 조서는 고려계승을 내세운 왕씨왕조가 듣고 싶어하는 말로 채워져 있다. 주몽은 맥고려의 시조다. 기자는 낙랑이 숭배하던 조선의 시조인데, 낙랑고려가 이었던 것을 왕씨고려가 또 이은 것이다.
1719#4510 SIBLINGS CHILDREN 4510
 
0933 고려사(1451)
▐ 왕씨고려는 신라와 차별되는 독자적 정통성을 확보하기 위해 고려계승을 내세웠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레 국조의 자리는 신라의 혁거세에서 고려의 동명으로 바뀌었다. 왕고는 더 나아가 낙랑고려의 기자 숭배까지 이어받았다. 이는 중원의 왕조에게 자신과 중원과의 연결성을 강조하는 의미가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북방의 민족들에게는 중원의 권위에 기대어 자신의 위상을 높이는 효과가 있었을 것이다.
1719#2450 SIBLINGS CHILDREN COMMENT 2450
 
0934 高麗史(1451)
渤海國의 세자 大光顯이 무리 수만을 거느리고 내투하자, 성명을 하사하여 王繼라 하고 종실의 족보에 넣었다. ▐ 발해에 대해 고려계승국이라는 인식이 나타나지 않는다.
1719#4521 SIBLINGS CHILDREN 4521
 
0942.10 三國誤記 高麗史
거란이 사신을 보내 낙타 50필을 선사했다. 왕은 거란이 과거 발해와 화목하게 지내오다가 갑자기 의심을 일으켜 맹약을 어기고 멸망시켜 버린 것을 볼 때, 이는 매우 무도한 나라로서 화친을 맺어 이웃으로 삼을 만한 나라가 못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외교관계를 단절하고 그 사신 30명을 섬으로 유배보냈으며 낙타는 만부교 아래에 매어두어 다 굶어죽게 했다.✘) ▐ 발해에 대해 고려계승국이라는 인식이 나타나지 않는다.
1719#30644 SIBLINGS CHILDREN 30644
 
0960 高麗史節要(1452)
"거란의 동경으로부터 우리의 안북부에 이르기까지 수백 리의 땅은 모두 생여진에 의해서 점유되었는데 광종께서 그 곳을 취하여 가주·송성 등의 성을 쌓았던 것입니다."
1719#30635 SIBLINGS CHILDREN 30635
 
0970 定安國
契丹의 침공에 굴복하지 않으려는 정안국왕 오현명의 조부가 백성들을 이끌로 이주하여 세웠다. '고려의 옛 땅에 사는 발해의 유민(臣本以高麗舊壤渤海遺黎)'을 자처하였다. 정안국에 대한 왕씨고려의 지원은 보이지 않고 오히려 왕고에 의해 장백산 너머로 쫓겨난 듯하다. 정안국은 맥고려의 발상지에 고려계승국인 발해의 유민이 세웠기 때문에, 역시 고려계승을 내세웠으나 실질적으로 계승한 것이 아무것도 없는 왕고의 건국 명분을 무력화시킬 우려가 있었을 듯하다.
1719#5558 SIBLINGS CHILDREN 5558
 
0984 西女眞
왕고 초기에 요하와 청천강 사이에는 여진이 살고 있었다. 왕고에서는 이들을 西女眞이라 불렀다.
1719#7402 SIBLINGS CHILDREN 7402
 
0991 宋史(1345)
定安國의 왕자 태원이 女眞의 사신을 통하여 표를 올렸는데, 그 뒤로는 다시 오지 아니하였다.
1719#7403 SIBLINGS CHILDREN 7403
 
0991.10 高麗史(1451)
逐鴨綠江外女眞於白頭山外居之 압록강 바깥에 거주하는 여진족을 백두산 너머로 쫓아내어 그 곳에서 살게 하였다. ▐ 조송에 오던 定安國의 조공이 끊긴 것은 이 때문이 아닐까? 그렇다면 여기에 나오는 女眞은 定安國이다.
1719#7595 SIBLINGS CHILDREN 7595
 
0993.10 高麗史節要(1452)
⨀ 汝國興新羅地 高句麗之地 我所有也 너희 나라는 신라의 땅에서 일어났으니 고구려의 땅은 우리의 소유다. ◉ 我國卽高勾麗之舊也 故號高麗 都平壤 우리나라가 고구려의 옛 땅이니 국호를 고려라고 하고 평양에 도읍을 정한 것입니다.
1719#30636 SIBLINGS CHILDREN 30636
 
0993.10 髙麗계승론의 모순
0993.10 髙麗계승론의 모순
왕씨髙麗는 신라에서 나왔으니 髙麗의 옛 땅을 손대지 말라는 거란의 주장에 대해 반박이 궁색했다. 왕씨髙麗가 신라에서 나온 건 부정할 수 없기에 신라에 髙麗를 포함시키는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인지 왕씨髙麗가 편찬한 삼국사기(1145)에는 백제와 예의 땅이었던 차현과 죽령 이북의 한주, 삭주 그리고 명주를 옛 髙麗 지역이라 기술해 놓았다.
1719#30652 SIBLINGS CHILDREN 30652
 
1010 高麗史(1451) ❶ 옛 옥저 학살
하공진이 일찍이 동여진을 공격하다 패배하자 유종은 그것을 한스럽게 생각하고 있었다. 마침 여진족 95인이 내조하여 화주관에 도착하자 유종이 모두 죽였다. 여진족이 거란에 참소하자 거란주가 군신에게 말하기를, “고려의 강조가 임금을 시해한 것은 대역죄이므로 군사를 내어 죄를 묻는 것이 마땅하다.”라고 하였다.
1719#23382 SIBLINGS CHILDREN 23382
 
1011.05 高麗史(1451)
加平壤木覓·橋淵·道知巖·東明王等神勳號 평양의 목멱, 교연, 도지암, 동명왕 등의 신을 훈호하였다. ▐ 勳號는 공을 세운 사람에게 칭호를 내리는 것이나 여기서는 요나라와의 전쟁을 거친 후 이들 神祗의 加護에 보답하는 의미에서 행해졌다. 요나라는 1010년에 침공해 왔다가 1011년 2월에 돌아갔었다.
1719#2067 SIBLINGS CHILDREN COMMENT 2067
 
1017 女眞
女眞孤這
1719#30637 SIBLINGS CHILDREN 30637
 
1018 高麗史(1451)
定安國 사람 골수가 도망쳐왔다.
1719#30638 SIBLINGS CHILDREN 30638
 
1023 女眞靺鞨
女眞靺鞨群豆
1719#30639 SIBLINGS CHILDREN 30639
 
1023 靺鞨
靺鞨 首領 阿令朱┆靺鞨之請獻
1719#30640 SIBLINGS CHILDREN 30640
 
1029~1030 興遼國
契丹 東京의 장군 大延琳은 渤海 大祚榮의 7대손인데 반란을 일으켜 興遼國을 세웠다. 王高는 그 틈을 타 압록강 동쪽 기슭을 차지하려 공격하였다가 실패하였다. 興遼國의 大延定이 東北女眞을 이끌고 契丹과 서로 공격하다 사신을 보내 원조를 요청하였으나 王高는 응하지 않고 유소를 鎭으로 보내 興遼國에 대비하였다. 興遼國은 大慶翰, 高吉德 그리고 이광록을 차례로 보내어 원조를 간청하였으나 王高는 응하지 않았고 興遼國이 망하는 바람에 이광록은 돌아가지 못했다.
1719#30641 SIBLINGS CHILDREN 30641
 
1055 高麗史(1451)
"우리나라는 箕子의 나라를 계승하여 鴨綠江을 국경으로 삼아왔습니다. 하물며 전 태후와 황제께서도 책문을 보내 은혜를 베풀면서 영토를 분봉할 때에도 또한 압록강을 경계로 삼았습니다." ▐ 요나라가 압록강 부근에 전투용 방책을 설치하자 이에 항의하며 요나라의 동경유수에게 보낸 국서의 일부분이다.
1719#30642 SIBLINGS CHILDREN 30642
 
1072 고려사(1451)
(송나라로부터 받은 칙서의 일부) 箕子啓封 肇於遼左 僧伽演敎 追在泗濱 원래 기자는 요동에 봉토를 받아 나라를 열었고 승가는 사수가에서 불교를 전파했다.
1719#33587 SIBLINGS CHILDREN COMMENT 33587
 
1083 이제현(1287~1367)의 문종 찬
北貊扣關而受廛 북쪽 맥인은 관문을 두드려서 토지를 얻어 살게 되었다. ▐ 문종의 재위 기간은 1046~1083이다.
1719#30643 SIBLINGS CHILDREN 30643
 
1102 高麗史(1451)
禮部奏 我國敎化禮義 自箕子始 而不載祀典 乞求其墳塋 立祠以祭 從之 예부에서 아뢰기를, “우리나라가 예의에 교화되기는 기자로부터 시작되었는데 제사를 지내는 법전에는 빠졌사오니 무덤을 찾게 하고 사당을 세워서 제사지내기를 청합니다." 하니 그 말을 따랐다.
1719#33583 SIBLINGS CHILDREN COMMENT 33583
 
1102 高麗史(1451)
▐ 기자는 낙랑군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소재였다. 따라서 낙랑에서 그를 숭배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을 것이다. 그런 낙랑을 병합한 고려도 기자를 숭배했다고 기록에 나온다. 왕씨고려에 이르러 기자의 무덤은 물론 사당도 없었다는 것은 고려의 문화가 신라와 그 뒤를 이은 왕씨고려로 이어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1719#30877 SIBLINGS CHILDREN 30877
 
1103 金史(1344)
고려에서 의논할 일이 있다고 해서 갈라전의 관속인 사륵상은, 야랄보상은 등이 가고 석적환도 배노를 보냈다. 고려는 야랄보 등은 잡아두고 배노는 돌려보냈다. 이때 5水의 백성들이 모두 왕고에 귀부하고 붙잡힌 단련사가 14명이었다. ▐ 갈라전은 옛 옥저 지역이다. 석적환은 금나라를 건국한 아골타의 형이 추장을 할 때 이곳을 장악하기 위해 파견한 인물이다.
1719#30651 SIBLINGS CHILDREN 30651
 
1105 高麗史(1451)
遣使祭東明聖帝祠 獻衣幣 숙종이 사자를 보내 동명성제에게 제사를 지내게 하다
1719#33590 SIBLINGS CHILDREN COMMENT 33590
 
1107 高麗史(1451) ❷ 옛 옥저 학살
윤관과 오연총이 동계에 이르러 장춘역에 병사를 주둔시켰는데 무릇 17만으로 20만이라고 칭했다. 병마판관 최홍정·황군상을 정주와 장주 2주에 나누어 보내고 여진 추장에게 속여서 말하기를, “나라에서 장차 허정과 나불 등을 돌려보내고자 하니 와서 명령을 들으라.”고 한 뒤 매복하여 기다렸다. 추장들이 그것을 믿어 고라 등 400여 인이 이르니 술을 마시고 취하게 하고 매복해 있는 군사를 보내어 그들을 모두 죽였다.
1719#30654 SIBLINGS CHILDREN 30654
 
1107 金史(1344)
고려가 허락하면서 “사신을 파견하여 국경에 이르러 인수하여 가라.”고 하니 강종은 이를 믿고 완안부 아괄·오림답부 승곤 등으로 하여금 국경으로 가 인수하도록 하고 마기령 을집촌에서 사냥하면서 기다렸다. 아괄·승곤 등이 국경에 도착하자 고려는 사람을 보내어 그들을 살해하고 갈라전으로 출병시켜 9성을 쌓았다. ▐ 강종은 금나라를 건국한 아골타의 형이다.
1719#23389 SIBLINGS CHILDREN 23389
 
1107~1109 曷懶甸
1107~1109 曷懶甸
일찌기 高麗는 蓋馬大山 동쪽의 沃沮에 대인을 두고 산물을 수탈하고 미인은 데려가 종이나 첩으로 삼았다. 王氏高麗는 蓋馬大山 동쪽이 본래 高麗의 소유였다며 대군을 보내 늙은이와 어린아이들을 죽이고 9성을 쌓은 뒤 王高의 백성들을 이주시켰다. 王高가 주장했던 高麗계승은 高麗 백성들에 대한 동족의식에서 나온 것이 아니며 高麗왕조가 가졌던 지배권을 차지하려는 데 이용된 측면이 있다.
1719#30846 SIBLINGS CHILDREN 30846
 
1108 高麗史(1451) 옛 옥저를 정벌했던 尹瓘의 인식
女眞 本勾高麗之部落 聚居于盖馬山東 여진은 본디 구고려의 부락으로서 개마산 동쪽에 모여 살았다. 其地方三百里 東至于大海 西北介于盖馬山 南接于長·定二州 山川之秀麗 土地之膏腴 可以居吾民 而本勾高麗之所有也 其古碑遺跡 그 땅은 사방 300리로 동쪽은 대해에 이르렀고 서북의 경계는 개마산이며 남쪽으로는 장주·정주의 2주에 닿았는데, 산천은 수려하고 토지는 기름져서 우리 백성들이 살만하였다. 본디 구고려의 소유로 옛 비석의 유적이 아직도 남아 있다.
1719#30835 SIBLINGS CHILDREN 30835
 
1109.04 高麗史(1451)
遣同知樞密院事許慶 祭平壤木覓東明神祠 又設文豆屢道場于興福永明長慶金剛等寺 동지추밀원사 허경을 보내 평양 목멱과 동명의 신사에 제사를 올리게 했으며 흥복사·영명사·장경사·금강사 등의 절에 문두루도량을 열게 했다. ▐ 당시 왕고는 옛 옥저를 침공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제사와 의식은 모두 전쟁의 승리를 빌기 위한 것이었다.
1719#41576 SIBLINGS CHILDREN COMMENT 41576
 
1109.06 高麗史(1451) ❸ 옛 옥저 학살
不謂去年 大擧而入 殺我耄倪 置九城 使流亡靡所止歸 생각지도 못하게 지난해에 대규모로 군사를 일으켜 쳐들어와 우리의 늙은이와 어린아이들을 죽이고 9성을 설치하여 유랑민들이 돌아가 의지할 곳이 없어졌습니다.
1719#30653 SIBLINGS CHILDREN 30653
 
1124 高麗圖經
箕子胥餘가 周 무왕에 의해 조선에 봉해진 후 子姓이 8백여 년을 내려오다 漢 고조 12년(-195)에 燕나라 위만이 椎結하고 와서 조선왕이 되었다. 한편 부여의 주몽이 흘승골성에 와서 그곳을 스스로 高句驪라 부르고, 따라서 高로 성씨를 삼고 나라를 高麗라 하였다. 한무제가 조선을 멸하고 고구려를 현으로 삼아 현도군에 소속시켰는데 점점 자라나 왕을 칭했다.
1719#33579 SIBLINGS CHILDREN COMMENT 33579
 
1124 高麗圖經
東神祠 在宣仁門內 正殿榜曰東神聖母之堂 以帟幕蔽之 不令人見神像 蓋刻木作女人狀 或云乃夫餘妻河神女也 以其生朱蒙 爲高麗始祖 故祀之 동신사는 선인문 안에 있다. 정전에는 동신성모지당이란 방이 붙어 있고 장막으로 가려 사람들이 신상을 보지 못하게 만들었다. 이는 나무를 깎아 여인상을 만들었기 때문인데, 어떤 사람은 그것이 부여의 처인 하신의 딸이라고 한다. 고려의 시조가 된 주몽을 낳았기 때문에 제사를 모시게 된 것이다.
1719#29470 SIBLINGS CHILDREN 29470
 
1145 「三國誤記」 黄城
移居平壤東黄城 평양 동쪽의 황성으로 옮겨 살았다. 城在今西京東(木覔山→)大城山中 그 성은 지금 서경 동쪽의 대성산 가운데에 있다. ▐ 황성이 서경 동쪽 목멱산 중에 있다는 설명은 삼국사기 편찬 당시에 세간에 퍼져있던 잘못된 속설을 반영한 결과인 듯하다. 목멱산에는 왕성의 흔적이 없기 때문이다.
1719#13628 SIBLINGS CHILDREN 13628
 
1145 平壤東黃城의 위치와 移居 기록의 성격 - 기경량
黃城이 있었던 곳으로 전해지는 평양 목멱산 일대는 왕성이 있을 만한 곳이 못되고 왕성의 흔적도 없으므로, 黃城으로 천도했다는 삼국사기(1145)의 기록은 당시 세간에 떠도는 잘못된 속설을 채집한 것으로 판단하고 고국원왕이 平壤으로 천도한 사실도 부정하였다. 그러나 黃城으로 천도했다는 부분만 부정하면 되지 平壤으로 천도한 정황까지 부정할 수는 없다. 그리고 黃城을 부정한 논리라면 龍山도 부정해야 마땅하나 거기까지는 나아가지 못했다.
1719#30937 SIBLINGS CHILDREN 30937
 
1145 @대성산성
▐ 삼국사기 저자의 견해를 빼고 平壤東黄城이란 구절만 놓고 본다면 黄城으로는 대성산성이 가장 잘 어울린다. 도읍으로 삼을 만한 규모이기 때문이다. 또 주변에 고구려 시기의 고분도 1200여기나 발견되고 있기도 하다.
1719#13652 SIBLINGS CHILDREN 13652
 
1145 三國史記 平壤
移都平壤 도읍을 평양으로 옮겼다. ▐ 대성산성 주위에 고구려 시기의 고분이 1200여기나 발견되고 있어 이때 도읍을 옮긴 平壤으로 어울린다. 343년에 도읍을 옮겼다는 평양 동쪽의 黄城도 이곳이었던 듯하다.
1719#30869 SIBLINGS CHILDREN 30869
 
1145 三國史記
先是 朝鮮遺民分居山谷之間 爲六村 是爲辰韓六部 앞서 조선 유민들이 산곡 사이에 나뉘어 살아 육촌을 이루었다. 이것이 진한 육부가 되었다.
1719#30648 SIBLINGS CHILDREN 30648
 
1145 三國史記 東明
王升遐 時年四十歳 葬龍山 號東明聖王 왕이 돌아가시니 그 때 나이가 40세였다. 용산에 장사지내고 동명성왕이라 불렀다.
1719#11885 SIBLINGS CHILDREN 11885
 
1145 三國史記 東明
▐ 삼국사기에는 추모가 卒本에서 나라를 세워 통치했고 다른 곳으로 도읍을 옮긴 168년에 후대왕이 卒本에 가서 始祖廟에 제사를 지냈다고 하므로 東明聖王을 묻었다는 龍山도 卒本에 있어야 한다.
1719#30883 SIBLINGS CHILDREN 30883
 
1145 三國史記 東明
▐ 삼국사기 이전에 주몽을 동명이라 칭한 사례는 없다. 삼국사기가 인용한 사서에도 부여 동명설화와 고려 주몽설화가 별개로 수록되어 있다. 그런데도 삼국사기는 주몽을 동명이라 칭했다. 그렇게 하면 주몽설화가 동명설화를 베낀 사실이 가려지는 효과가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삼국사기 이전부터 왕고에서는 주몽을 동명으로 착각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이 또한 왕고가 고려를 실질적으로 계승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1719#30860 SIBLINGS CHILDREN 30860
 
1145 三國史記 東明 - 동명왕릉
1145 三國史記 東明 - 동명왕릉
▐ 東明王墓가 東明王陵으로 崇奉된 것은 1891년의 일이다.
1719#3932 SIBLINGS CHILDREN COMMENT 3932
 
1145 三國史記 東明 - 동명왕릉 날조와 단군릉 날조
1145 三國史記 東明 - 동명왕릉 날조와 단군릉 날조
추모왕의 무덤은 졸본에 있었지만 고려계승을 내세운 왕건에게 고려 시조의 무덤은 서경에 있어야 했다. 동명왕릉이 날조되었다면 의심의 눈초리는 왕건에게 보낼 수 밖에 없다.┆단군은 실존하지 않았던 인물이지만 공산주의의 붕괴로 새로운 통치 이념이 필요했던 김일성에게 민족 시조의 무덤은 평양에 있어야 했다.┆동명왕릉과 단군릉 모두 릉의 이름을 알려주지 않고 고고학자에게 발굴하게 하면 둘다 낙랑고려의 무덤으로 판정한다.
1719#30893 SIBLINGS CHILDREN 30893
 
1145 三國史記 東明 @동명왕릉
1719#13621 SIBLINGS CHILDREN 13621
 
1145 三國史記 箕子
玄莬·樂浪 本朝鮮之地 箕子所封 箕子敎其民 以禮義·田蠶·織作 設禁八條 현도와 낙랑은 본래 조선의 땅으로 기자가 책봉되었던 곳이다. 기자가 그 백성들에게 예의, 밭농사와 누에치기, 길쌈을 가르치고 법금 8조를 만들었다.
1719#30646 SIBLINGS CHILDREN 30646
 
1145 三國史記 箕子
海東有國家久矣 自箕子受封於周室 衛滿僭號於漢初 年代綿邈 文字踈略 固莫得而詳馬 해동에 국가가 있은 지는 오래되어, 기자가 주나라 왕실로부터 책봉을 받고 한나라 초에 위만이 스스로 왕을 참칭할 때부터지만, 연대가 아득히 멀고 문자기록이 소략하여 상세하게 고찰할 수 없다.
1719#30647 SIBLINGS CHILDREN 30647
 
1145 三國誤記 王儉
동천왕이 丸都城으로 전란을 겪고 다시 도읍으로 삼을 수 없다고 하여 平壤¹城을 쌓고 백성과 종묘와 사직을 옮겼다. (平壤²은 본래 仙人 王儉의 땅이다. 다른 기록에는 '왕이 되어 王險에 가서 도읍하였다'고 하였다.✘)
1719#30882 SIBLINGS CHILDREN 30882
 
1178 高麗史(1451)
서경의 공해전을 차등을 두어 다음과 같이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유수관은 공해전 50결과 지위전 270결 37부 7속, 육조는 공해전 20결과 지위전 15결, 법조사는 공해전 15결, 각 학원은 공해전 15결과 서적위전 50결, 문선왕(공자)은 유향전 15결, 先聖은 유향전 50결(선성은 바로 箕子다), 약점은 공해전 7결, 승록사는 공해전과 지위전 각 15결.
1719#41575 SIBLINGS CHILDREN COMMENT 41575
 
1199 高麗史(1451)
(금나라로부터 받은 조서의 일부) 粤箕子之故區 寔卞韓之舊壤 根本固而所庇者久 枝葉茂而其承者蕃 옛날 기자가 다스린 지역이며 옛 변한의 땅인 고려는 근본이 튼튼한 까닭에 오래토록 잘 보호되어 왔으며, 왕족이 번성한 까닭에 대대로 왕업이 이어져왔다.
1719#33588 SIBLINGS CHILDREN COMMENT 33588
 
1278 高麗史(1451)
命贊成事元傅等 祀聖容殿東明平壤木覓廟 찬성사 원부 등을 시켜 성용전·동명묘 및 평양의 목멱묘 등에 제사를 지내게 했다.
1719#41577 SIBLINGS CHILDREN COMMENT 41577
 
1281 ⏍ 壇君
燕나라의 衛滿은 -195+년에 조선으로 건너와 평양에서 왕조를 세웠다. 다른 고대 왕조처럼 衛滿 왕조 또한 건국설화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108년에 한나라가 衛滿 조선을 멸망시키고 낙랑군을 설치하면서 통치에 권위를 부여하는 설화는 箕子 설화로 대체되었다. 이후 衛滿 설화는 지하로 들어가 무속신앙, 도교, 불교, 箕子 설화, 퉁구스 설화, 일본 설화 등과 결합하여 풍부한 이야기로 발전하였고 천여년이 지난 후에는 壇君 설화가 되어 있었다.
1719#2336 SIBLINGS CHILDREN 2336
 
1281 삼국유사
당의 배구전(裵矩傳)에 이르기를 “고려(高麗)는 본시 고죽국(孤竹國)인데 주(周)가 기자(箕子)를 봉하고 조선이라 하였다. 漢이 3郡으로 나누었으니, 현토(玄菟)· 낙랑(樂浪)· 대방(帶方, 北帶方)이다.”라고 하였으며 통전(通典)에도 역시 이 설명과 같다.
1719#33329 SIBLINGS CHILDREN COMMENT 33329
 
1281 삼국유사
魏書에 이르기를 “지금으로부터 2천여 년 전에 檀君王儉이 있어 阿斯達에 도읍을 정하였다. 나라를 개창하여 朝鮮이라 했으니 高와 같은 시대이다.” 古記에 이르기를 “옛날에 桓因의 庶子인 桓雄이 天下에 자주 뜻을 두어 인간세상을 구하고자 하였다. 아버지가 아들의 뜻을 알고 三危太白을 내려다보니 人間을 널리 이롭게 할만한지라, 이에 天符印 세 개를 주며 가서 다스리게 하였다...”
1719#17124 SIBLINGS CHILDREN 17124
 
1287 帝王韻紀
本紀에 이르기를 "상제 환인에게 서자가 있었으니 이름이 웅이었다. 환인이 환웅에게 말하기를 '지상의 삼위태백에 내려가 인간을 크게 이롭게 하라.'라고 하였다. 그래서 환웅이 천부인 3개를 받고 귀신 3천을 거느리고 태백산 마루에 있는 신단수 아래로 내려 왔으니 이 분을 단웅천왕이라 한다."
1719#17133 SIBLINGS CHILDREN 17133
 
1287 帝王韻紀
漢元立昭二甲申 (羅之□□一年也) 開國馬韓王儉城 (今西京也 以高句麗縣名立國) 한 원제 건소 2년 갑신년(신라가 건국한지 21년이 되던 해)에 마한의 왕검성(지금의 西京. 고구려현의 이름으로 건국하였다.)에서 건국하였다.
1719#17161 SIBLINGS CHILDREN 17161
 
1287 帝王韻紀 東明
往來天上詣天政 朝天石上驎蹄輕 在位十九年九月 升天不復迴雲輧 聖子類利(在扶餘時 婦所孕者) 來嗣位 葬遺玉鞭成墳塋(今龍山墓也) 천상에 왕래하면서 천정에 참예하였으니 조천석 위에 말발굽 자국이 남아 있네. 재위한지 19년 9개월 만에, 승천하여 구름수레를 타고 돌아오지 않으셨네. 성자 유리(부여에 있을 때 부인이 임신한 사람)가 와서 왕위를 이으니, 남기신 옥채찍을 묻어 무덤을 만들었네. (지금의 용산묘다.)
1719#30871 SIBLINGS CHILDREN 30871
 
1293 高麗史(1451)
王至西京 謁聖容殿 分遣人 祭平壤君祠·東明王及木覓廟 왕이 서경에 이르러 성용전을 참배한 후 평양군사, 동명왕묘, 목멱묘에 각각 사람을 보내 제사를 지내게 했다.
1719#41578 SIBLINGS CHILDREN COMMENT 41578
 
1325 趙延壽 묘지명
平壤之先 仙人王儉 至今遺民 堂堂司空 平壤君子 在三韓前 壽過一千 胡考且仙 拜之▨宣 其系蟬聮 衰盾之日 公悉兩全 평양의 선조는 선인 왕검으로 지금까지도 백성이 남아 있으니 당당한 사공이시다. 평양의 군자는 삼한의 전부터 있었으니 수명이 1천 년을 넘어 오래 살아 신선이 되셨다. 나라를 지키는 중신이 되어 그 가계가 계속 이어졌고 쇠락하고 기피하는 시대에 공은 실로 두 가지를 온전히 갖추셨다.
1719#17134 SIBLINGS CHILDREN 17134
 
1325 高麗史(1451)
기자가 우리나라에 봉해진 때로부터 예악과 교화가 비로소 시행되었으니 평양부에 지시해 그의 사당을 세워 제사 지내게 할 것이다. ▐ 1102년에 기자 무덤을 찾아 사당을 세우고 제사를 지내기로 했고 1178년에는 기자에게 제사지낼 비용으로 토지 50결을 배분한 바 있다. 몽골 침략기에 유실된 것인가?
1719#33584 SIBLINGS CHILDREN COMMENT 33584
 
1352 高麗史(1451)
기자는 우리 땅에 봉해져 지금까지 우리가 그 교화와 예악의 은택을 받고 있으니 평양부로 하여금 그 사당을 수축해 제사를 지내게 할 것이며 그 나머지 충의의 인물들에 대한 제사도 모두 옛날처럼 지내도록 하라.
1719#41570 SIBLINGS CHILDREN COMMENT 41570
 
1367 高麗史(1451)
곽영석이 귀국하는 길에 평양을 지나다가 기자의 사당을 보고 다음과 같은 시를 지었다.
1719#41525 SIBLINGS CHILDREN COMMENT 41525
 
1372 高麗史(1451)
지밀직사사 홍사범을 명나라 조정으로 보내 蜀지역을 평정한 것을 축하하게 했는데 그 표문은 다음과 같다. 儻容互鄕之童 得齒虞庠之胄 臣謹當奉揚聲敎 永綏 箕子 之封 罄竭忠誠 益貢華人之祝 우리 젊은이들을 받아들여 상국의 학생들과 나란히 학교에서 공부하게 해 주신다면 저는 마땅히 폐후의 덕화를 높이 받들어 옛날 기자의 봉토였던 이 땅을 길이 잘 다스리고 상국에 충성을 다할 것이며 폐하의 복록과 만수무강을 빌 것입니다. ...
1719#41569 SIBLINGS CHILDREN COMMENT 41569
 
1373 高麗史(1451)
(왕고의 관원들이 명나라 황제로부터 들은 교시의 일부) 我是一个農家 與我中原作主 恁是 箕子之國新羅樂浪郡相敵 擄了平百姓 如今恁便都做了恁的奴婢 나는 일개 농민으로 중원의 주인이 되었다. 그대는 기자의 나라, 신라, 낙랑군에 비견될 수 있으며 그들이 지배했던 백성들은 지금 모두 그대의 노비가 되었다.
1719#41574 SIBLINGS CHILDREN COMMENT 41574
 
1392 조선왕조실록
예조 전서 조박 등이 상서하였다. "조선의 檀君은 동방에서 처음으로 천명을 받은 임금이고, 箕子는 처음으로 교화를 일으킨 임금이오니, 평양부로 하여금 때에 따라 제사를 드리게 할 것입니다."
1719#41565 SIBLINGS CHILDREN COMMENT 41565
 
1393 太祖實錄(1413)
(이성계는 조선과 화령이라는 두 가지 명칭을 명나라에 보내어 조선을 국호로 쓰라는 허락을 받았는데, 아래는 이에 대해 이성계가 올린 표문의 일부다.) 竊惟昔在箕子之世 已有朝鮮之稱 玆用奏陳 敢干聰聽 兪音卽降 異渥尤偏 “간절히 생각하옵건대, 옛날 기자의 시대에 있어서도 이미 조선이란 칭호가 있었으므로, 이에 아뢰어 진술하여 감히 천자께서 들어주시기를 청했는데, 천자의 대답이 곧 내리시니 특별한 은혜가 더욱 치우쳤습니다.”
1719#33564 SIBLINGS CHILDREN COMMENT 33564
 
1412 太宗實錄(1431)
하윤이 또한 일찍이 건의하여 조선의 檀君을 제사하도록 청하였다. 예조에서 참상하기를 “箕子의 제사는 마땅히 祀典에 싣고 춘추에 제사를 드리어 숭덕의 의를 밝혀야 합니다. 또 檀君은 실로 우리 동방의 시조이니 마땅히 箕子와 더불어 함께 한 사당에 제사지내야 합니다.” 하니 그대로 따랐다.
1719#2449 SIBLINGS CHILDREN COMMENT 2449
 
1413 조선왕조실록
예조에서 상서하여 사전(祀典)을 여러 조목 진달하였다. “삼가 당(唐)나라 예악지를 보니, 옛 선제왕들을 아울러 중사(中祀)에 두었고, 국조에서도 선농·선잠·문선왕을 중사에 두었으니, 단군(檀君)·기자(箕子)·전조 태조(前朝太祖)를 마땅히 중사에 올리소서.
1719#41568 SIBLINGS CHILDREN COMMENT 41568
 
Name Dictionary
Names are also vocabulary.
 
1425 조선왕조실록
기자 사당(箕子祠堂)을 배알하였습니다. 그런데 기자 신위는 북쪽에서 남쪽을 향해 있고, 단군(檀君) 신위는 동쪽에서 서쪽을 향해 있었습니다. ... 단군의 사당을 별도로 세우고, 신위를 남향하도록 하여 제사를 받들면 거의 제사 의식에 합당할까 합니다.
1719#2734 SIBLINGS CHILDREN COMMENT 2734
 
1429 단군사당
▐ 단군 이야기는 왕씨고려 때부터 기록에 등장하지만 왕조 차원에서 제사를 지내기 시작한 것은 이씨왕조부터다. 1392년부터 기자와 함께 단군을 국조로 모셔야 한다는 주장이 나와 1412년부터 평양성 안에 있는 기자 사당에 단군 신위를 함께 모시고 단군에게 제사를 지내기 시작했다. 그리고 1425년에는 단군 사당을 따로 건립하여야 한다는 주장이 나와 1429년에 기자 사당 남쪽에 따로 사당을 만들어 동쪽에는 동명을 모시고 서쪽에는 단군을 모셨다.
1719#1141 SIBLINGS CHILDREN COMMENT 1141
 
1447 龍飛御天歌
平安道 江界府 西越江古百四十里 有大野 中有古城 諺稱大金皇帝城 城北七里有碑 又其北有石陵二 평안도 강계부 서쪽으로 강을 건너 140리 쯤에 큰 벌판이 있다. 그 가운데 옛 성이 있는데 세상에서는 대금 황제성이라고 일컫는다. 성 북쪽으로 7리 쯤에는 비석이 있다. 또 그 북쪽에는 돌무덤 2기가 있다.
1719#30868 SIBLINGS CHILDREN 30868
 
1447 龍飛御天歌
▐ 국내성과 광개토왕릉비 등을 말하는 듯하다. 高麗의 오랜 왕성과 高麗 전성기 왕의 비문도 알아보지 못하는 이 상황이 朝鮮→樂浪→高麗로 이어지는 朝鮮史가 끊어졌다는 것을 단적으로 말해준다.
1719#30891 SIBLINGS CHILDREN 30891
 
1451 高麗史 西京留守官 大同江
有大同江(卽浿江 又名王城江 江之下流 爲九津溺水) 대동강이 있다. (곧 패강으로 왕성강이라고도 부른다. 강의 하류는 구진익수다.)
1719#30809 SIBLINGS CHILDREN 30809
 
1451~1454 大城山 고려사
有大城山(一云九龍山 一云魯陽山 文獻通考云 平壤城東北 有魯陽山 卽謂此也 山頂有三池) 대성산이 있다. (구룡산 혹은 노양산이라고도 한다. 문헌통고에 평양성 동북쪽에 노양산이 있다고 하는데, 곧 이곳을 일컫는다. 산 정상에 연못 3개가 있다.)
1719#30837 SIBLINGS CHILDREN 30837
 
1451~1454 大城山 세종실록지리지
大城山 (府 북쪽에 있는데 혹은 九龍山, 혹은 魯陽山이라고도 한다. 예전에는 산정에 99개의 못이 있었다고 하나 지금은 다만 3개의 못이 있는데 가뭄을 만나면 비를 빈다. 2개의 못에는 蓴菜가 있다.)
1719#30848 SIBLINGS CHILDREN 30848
 
1451~1454 東明 고려사
乙密臺(臺在錦繡山頂 臺下層崖之旁 有永明寺 卽東明王九梯宮 內有麒麟窟 窟南白銀灘 有巖出沒潮水 名曰朝天石) 을밀대가 있다. (대는 금수산 정상에 있으며 대의 아래층의 절벽 가까이에 영명사가 있는데 곧 동명왕의 구제궁이다. 안에 기린굴이 있고 굴의 남쪽이 백은탄이다. 조수에 따라 출몰하는 바위가 있는데 조천석이라 부른다.) ▐ 제왕운기(1287)에 나오는 설화다.
1719#4273 SIBLINGS CHILDREN 4273
 
1451~1454 東明 고려사
東明王墓(在府東南 中和境龍山 俗號珍珠墓 又仁里坊有祠宇 高麗以時降御押 行祭 朔望亦令其官 行祭 邑人至今有事輒禱 世傳東明聖帝祠) 동명왕묘가 있다. (부의 동남쪽 중화현 경계의 용산에 있으며 민간에서는 진주묘라고 부른다. 또 인리방에 사우가 있는데 고려 때에 어압을 내려 제사를 지내게 했으며 초하루와 보름에 담당 관리에게 명하여 제사를 지내게 하였다. 고을 사람들은 지금까지 일이 있으면 자주 소원을 빈다. 세상에 전하기를 동명성제의 사당이라 한다.)
1719#30838 SIBLINGS CHILDREN 30838
 
1451~1454 東明 세종실록지리지
乙密臺는 곧 錦繡山 꼭대기에 있는데 평탄하고 훤칠하다. 臺 아래 層岸 위에 樓가 있으니 이름을 浮碧樓라 하는데 보이는 경치가 이루 다 기록할 수 없다.
1719#11866 SIBLINGS CHILDREN 11866
 
1451~1454 東明 세종실록지리지
옆에 永明寺가 있으니 곧 동명왕의 九梯宮이다. 안에 麒麟을 기르던 굴이 있는데 후인이 비석을 세워서 그 사실을 기록하였다. 굴 남쪽 白銀灘에 바위가 있는데 밀물에는 묻히고 썰물에는 드러난다. 이름을 朝天石이라 한다. 민간에서 전하기를 "동명왕이 기린을 타고 굴 속에서 나와 조천석에 올라서 천상에 주사하였다." 한다. 이승휴가 이르기를, "천상을 오가며 천정에 나아가니, 조천석 위에 기린이 날쌔도다."한 것은 곧 이를 말한 것이다.
1719#30889 SIBLINGS CHILDREN 30889
 
1451~1454 東明 세종실록지리지
東明王墓가 부 동남쪽 30리쯤 中和 지경 龍山에 있다. (모두 畫班石으로 壙을 營造하였다. 세상에서 眞珠墓라 한다. 이승휴가 동명왕의 사적을 기록하기를 "하늘에 올라서 다시 雲輧에 돌아오지 아니하고 장사지내는 데 玉鞭을 더하여 무덤을 이루었다." 한 것은 곧 이것이다. 또 仁理坊에 사당이 있는데 고려에서 御押을 내려 제사를 지내고 초하루·보름에도 그 所在官에게 제사지내게 하였다. 邑人들이 지금도 일이 있으면 비는데 古老들이 東明聖帝의 사당이라 한다.)
1719#30886 SIBLINGS CHILDREN 30886
 
1451~1454 東明 세종실록지리지
▐ 고려사(1451)의 1011년, 1105년 그리고 1109년의 기록에는 평양에서 東明에게 제사를 지냈다고 하고 또 지리지에는 평양 동남쪽 龍山에 東明王墓가 있는데 왕고가 이곳에서 제사를 지냈다고 하므로 왕고 때의 龍山은 평양에 있었다.
1719#30884 SIBLINGS CHILDREN 30884
 
1451~1454 東明 세종실록지리지
▐ 삼국사기(1145)에서 東明聖王을 묻었다는 龍山과 우연히 지명이 같을 수도 있겠으나, 평양으로 천도한 이후 추모왕의 무덤을 평양으로 이전하면서 그곳의 지명을 龍山으로 바꾸었을 수도 있고, 삼국사기 편찬 당시에 龍山에 東明王墓로 알려진 무덤이 있어 삼국사기 편찬자가 東明聖王이 龍山에 묻힌 것으로 기록했을 수도 있다. 永明寺에 東明王 이야기가 덧붙여진 것과 함께 龍山에 있는 고총을 東明王墓로 인식하게 된 것도 905년 이후에 생겨났을 듯하다.
1719#30887 SIBLINGS CHILDREN 30887
 
1451~1454 箕子 고려사
古城基二(一 箕子時所築 城內畫區用井田制 一 高麗成宗時所築) 옛 성 터가 2개 있다. (하나는 기자 때에 쌓은 것으로 성 안을 정전제를 써서 구획하였다. 하나는 고려 성종 때에 쌓았다.) ▐ 永明寺에 東明설화가 붙여진 것처럼 평양성에도 箕子설화가 붙여졌다.
1719#30836 SIBLINGS CHILDREN 30836
 
1451~1454 箕子 고려사
箕子墓(在府城北土山上) 기자묘가 있다. (부성 북쪽 토산 위에 있다.)
1719#30840 SIBLINGS CHILDREN 30840
 
1451~1454 箕子 세종실록지리지
箕子廟在府城北兔山上 亭子閣石人石羊皆南向 祠堂在城內義理坊 (春秋 傳香祝致祭 今上十二年庚戌 傳旨于有司曰 昔武王克殷 封殷太師于我邦 遂其不臣之志也 吾東方文物禮樂 侔擬中國 惟箕子之敎是賴 於是 立石于祠堂)
1719#23581 SIBLINGS CHILDREN 23581
 
1451~1454 箕子 세종실록지리지
기자묘가 부성 북쪽 토산 위에 있는데, 정자각·석인·석양이 모두 남쪽을 향하였으며, 사당은 성안 의리방에 있다. (봄·가을에 향축을 전하여 제사를 지낸다. 금상(세종) 12년 경술에 유사에 전지하기를, “예전에 무왕이 殷나라를 이기고, 은나라 태사를 우리 나라에 봉한 것과 그가 신하노릇하지 아니할 뜻을 이루게 한 것이다. 우리 나라의 문물 예악이 중국과 같은 것은 오직 기자의 가르침에 힘입은 까닭이니, 비석을 사당에 세우라.” 하였다.)
1719#30876 SIBLINGS CHILDREN 30876
 
1451~1454 箕子墓
1451~1454 箕子墓
▐ 箕子墓가 箕子陵으로 崇奉된 것은 1889년의 일이다.
1719#5383 SIBLINGS CHILDREN 5383
 
1451~1454 箕子墓
1451~1454 箕子墓
1719#9101 SIBLINGS CHILDREN 9101
 
1451~1454 箕子墓 @기자묘
1719#6939 SIBLINGS CHILDREN COMMENT 6939
 
1454 세종실록지리지 - 평양부
당요(唐堯) 무진년에 신인(神人)이 박달나무 아래에 내려오니, 나라 사람들이 세워 임금을 삼아 평양에 도읍하고, 이름을 단군(檀君)이라 하였으니, 이것이 전조선(前朝鮮)이요, 주(周)나라 무왕(武王)이 상(商)나라를 이기고 기자(箕子)를 이 땅에 봉하였으니, 이것이 후조선(後朝鮮)이며, ... 이것이 위만 조선(衛滿朝鮮)이었다.
1719#25011 SIBLINGS CHILDREN COMMENT 25011
 
1454 世宗實錄地理志 平壤府
관할은 郡이 2이니 中和·祥原이요, 縣이 8이니 三登·江東·順安·甑山·咸從·三和·江西·龍岡이다.
1719#30810 SIBLINGS CHILDREN 30810
 
1454 世宗實錄地理志 平壤府
당요(唐堯) 무진년에 신인(神人)이 박달나무 아래에 내려오니, 나라 사람들이 세워 임금을 삼아 평양에 도읍하고, 이름을 단군(檀君)이라 하였으니, 이것이 전조선(前朝鮮)이요, 주(周)나라 무왕(武王)이 상(商)나라를 이기고 기자(箕子)를 이 땅에 봉하였으니, 이것이 후조선(後朝鮮)이며, ... 이것이 위만 조선(衛滿朝鮮)이었다.
1719#30841 SIBLINGS CHILDREN 30841
 
1454 世宗實錄地理志 檀君
檀君祠堂은 기자의 사당 남쪽에 있고 (今上 11년 기유에 비로소 사당을 세우고 고구려 시조 東明王을 合祠하였는데 단군이 서쪽에, 동명이 동쪽에 있게 하여 모두 남향하게 하였다. 봄·가을마다 향축을 내리어 제사를 지낸다.)
1719#30842 SIBLINGS CHILDREN 30842
 
1530 新增東國輿地勝覽 檀君
江東縣 大塚 一在縣西三里 周四百十尺 諺傳檀君墓 一在縣北三十里刀亇山 諺傳古皇帝墓 대총, 하나는 현의 서쪽으로 3리에 있으며 둘레 4백 10척으로 속담에 檀君墓라 전한다. 하나는 현의 북쪽으로 30리에 있으며 刀亇山에 있는데 속담에 옛 황제의 무덤이라 전한다.
1719#2316 SIBLINGS CHILDREN COMMENT 2316
 
1530 @단군릉
1719#41566 SIBLINGS CHILDREN COMMENT 41566
 
1530 단군릉
1530 단군릉
▐ 檀君墓가 檀君陵으로 崇奉된 것은 1900년의 일이다.
1719#1797 SIBLINGS CHILDREN COMMENT 1797
 
1617+ 準의 후손
箕子의 후손 準이 衛滿에게 축출되어 마한을 건국하면서 자손들이 韓씨 성을 가지게 되었고 기자의 자손 중 友平의 후손은 鮮于씨, 友諒의 자손은 韓씨, 友誠의 자손은 奇씨가 되었다.
1719#8406 SIBLINGS CHILDREN OPEN
 
1630년 이후 묘향산지(妙香山誌)
第代朝記云 桓仁之子桓熊 降于太白山神檀下居焉 熊一日與白虎交通生子 是謂檀君 ‘제대조기’에 의하면, 환인의 아들이 환웅이고 태백산의 신단 아래로 내려와 살았다. 한웅이 어느날 백호와 교통하여 아들을 낳으니, 이분이 단군이시고, 우리 동방에 요임금과 같은 해에 나라를 세우신 군장이시다.
1719#25696 SIBLINGS CHILDREN COMMENT 25696
 
1697 조선왕조실록
箕子의 후손을 거두어다 기용하고 해마다 江東의 檀君墓와 平壤의 東明王墓를 손질하여 가다듬도록 청하자, 모두 윤허하였다.
1719#41582 SIBLINGS CHILDREN COMMENT 41582
 
1786 조선왕조실록
檀君의 묘소를 수리하고 무덤을 수호할 戶구를 두었다.
1719#41583 SIBLINGS CHILDREN COMMENT 41583
 
1834 靑邱圖
1834 靑邱圖
247년에 도읍을 옮긴 平壤城을 지금의 평양성으로 보았고, 343년에 도읍을 옮긴 平壤東黄城을 평양 목멱산으로 보았으며, 586년에 도읍을 옮긴 長安城을 지금의 대성산성으로 보았다. @平壤 @黄城 @황성 @長安城 @장안성
1719#30843 SIBLINGS CHILDREN 30843
 
1834 靑邱圖 @九龍山
▐ 九龍山에 있는 옛 성을 586년에 도읍을 옮긴 長安城으로 보았다. @구룡산
1719#30845 SIBLINGS CHILDREN 30845
 
1834 靑邱圖 @東明王墓
▐ 龍山寺라는 절이 옆에 있어 東明聖王을 龍山에 묻었다는 삼국사기(1245)의 기록과 어울린다. @동명왕묘
1719#30844 SIBLINGS CHILDREN 30844
 
1834 靑邱圖 @黄城 @木覔山
▐ 黄城이 서경 동쪽의 木覔山 가운데에 있다는 삼국사기(1145)의 기록과 일치한다. @황성 @목멱산
1719#30650 SIBLINGS CHILDREN 30650
 
1856~1861  東輿圖 平壤
1856~1861 東輿圖 平壤
龍山寺·眞珠池 → 龍山에 있는 東明王墓를 珍珠墓(眞珠墓)라고도 부른다는 고려사 및 세종실록지리지의 기록과 일치한다.┆木覓山·黄城 → 황산은 서경 동쪽 목멱산 중에 있다는 삼국사기의 기록에 의거하여 황성을 표기한 거 같다. 그러나 목멱산에는 왕성의 흔적이 없다.
1719#1150 SIBLINGS CHILDREN 1150
 
1856~1861 東輿圖 @大城
▐ 586년에 도읍을 옮긴 長安城을 평양 동북쪽에 있는 大城으로 보았다.
1719#30874 SIBLINGS CHILDREN 30874
 
1856~1861 東輿圖 @大塚
▐ 신증동국여지승람(1530)에 江東縣의 서쪽으로 3리에 있으며 둘레 4백 10척으로 속담에 檀君墓라 전한다고 되어 있다.
1719#30894 SIBLINGS CHILDREN 30894
 
1856~1861 東輿圖 @大塚
▐ 이 대총에 대해 신증동국여지승람(1530)에는 '江東縣의 북쪽으로 30리에 있으며 刀亇山에 있는데 속담에 옛 황제의 무덤(古皇帝墓)이라 전한다'고 되어 있다. 용비어천가(1447)에서 국내성을 大金皇帝城으로 인식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고려가 망하면서 발해와 요나라를 거쳐 금나라에 점유되었던 지역의 고려 유적을 왕고인들은 금나라의 것으로 인식하게 된 것이다.
1719#30895 SIBLINGS CHILDREN 30895
 
1856~1861 東輿圖 @龍山 @용산
▐ 龍山에 있는 東明王墓를 珍珠墓 또는 眞珠墓라 한다는 고려사(1451) 및 세종실록지리지(1454)의 기록과 어울린다.
1719#30873 SIBLINGS CHILDREN 30873
 
1884 地圖 @朝天石
▐ 제왕운기(1287)에 추모왕 이야기가 얽힌 바위섬으로 나오는 朝天石이 표시되어 있다. @조천석
1719#24924 SIBLINGS CHILDREN 24924
 
1900 高宗實錄
지난 1889년에는 箕子陵을 봉하고 1891년에는 東明王陵을 봉하여 귀신과 사람들이 다 기뻐하였습니다. 무릇 세 성인이 서로 이은 순서로 단군묘를 崇奉하는 것이 앞섰어야 하는데 아직까지 미처 겨를이 없었으니 어찌 숭보하는 거조에 결함이 되지 않겠습니까?
1719#41584 SIBLINGS CHILDREN COMMENT 41584
 
1929 대동사강
대동사강(大東史綱)은 1929년에 김광(金洸)이 쓴 책으로, 단군조선에서 순종황제까지의 역사가 기록되어 있다.
1719#30988 SIBLINGS CHILDREN COMMENT 30988
 
1957 ᑅ 최남선
최남선도 “평양의 기자묘는 고려 중기 이후 견강부회하여 만들어진 것이고 한족은 항상 주변 종족의 선조와 한족 조보(祖譜)를 연계시켜 종조화(宗祖化)한다”고 했다. 기자조선설은 “중국인이 이민족을 동화하는 정책의 산물”이라고 했다.
1719#33593 SIBLINGS CHILDREN COMMENT 33593
 
1986 이병도
檀君은 神話아닌 우리 國祖 - 원로 문헌 사학자 李丙燾씨 조선일보 특별기고 - 1-1. "역대왕조의 단군제사 일제 때 끊겼다" 대체 天이란 말은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되지만, 그중에서 天을 君長의 뜻으로 해석할 때에는 開天節은 즉 「君長을 開設한다」는 것이 되므로 開國, 建國의 뜻이 된다. 그러면 우리의 이른바 開天은 즉 最古 시조인 檀君의 즉위와 開國을 의미하는 開天이라고 보아야 하겠다. 그런데 三國遺事 紀異 제1권의 「古朝鮮(王儉朝鮮)」條에 의하면 ...
1719#7596 SIBLINGS CHILDREN COMMENT 7596
 
1987 조선통사
단군신화는 고조선의 통치계급들이 건국시조를 신성화함으로써 자기 왕조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꾸며낸 건국신화이다. 이 신화에서는 왕을 하늘의 보호를 받고 있는 절대적인 신적인 존재로 떠받드는 것과 같은 계급사회 특히 노예제도 사회에서의 사회적 관계, 통치계급의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이 신화는 환상적이며 비과학적인 내용을 많이 담고 있으나 우리 민족의 원시공동체사회 말기, 노예사회 초기의 역사와 함께 당시 사회경제형편과 생활, 사람들의 소박한 의식과 관념
1719#1315 SIBLINGS CHILDREN COMMENT 1315
 
1993 단군의 무덤인가, 공산주의의 무덤인가?
1993 단군의 무덤인가, 공산주의의 무덤인가?
김조는 처음에 단군 설화를 '고조선의 통치계급들이 건국시조를 신성화함으로써 자기 왕조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꾸며낸 건국신화'라 하더니, 1993년에 단군릉으로 전해지는 무덤을 발굴하고나서는 거기서 나온 인골의 연대를 측정해 본 결과 서기전 3100년의 것으로 판명되었다며 단군의 유골이라 주장하고 대대적인 복원공사를 벌여 거대한 사각뿔 돌무덤을 만들었다. 이는 1991년에 있었던 공산주의의 붕괴로 인해 통치 명분이 흔들리자 민족주의로 보완하려 한 것이다.
1719#27663 SIBLINGS CHILDREN 27663
 
1997 국사교과서
신화는 그 시대 사람들의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역사적인 의미가 담겨 있다. 이것은 모든 신화에 공통되는 속성이기도 하다. 단군의 기록도 마찬가지로 청동기 시대의 문화를 배경으로 한 고조선의 성립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반영하고 있다. 이 때, 환웅 부족은 태백산의 신시를 중심으로 세력을 이루었고, 이들은 하늘의 자손임을 내세워 자기 부족의 우월성을 과시하였다. 또, 풍백, 우사, 운사를 두어 바람, 비, 구름 등 농경에 관계되는 것을 주관하게 하였다.
1719#30989 SIBLINGS CHILDREN COMMENT 30989
 
1999 고조선역사 개관
신화적 인물에서 실제 역사적 인물로 전환된 단군의 출생에 대해 환웅은 하늘신을 믿던 종족의 공동체 추장을, 웅녀는 곰씨족의 추장 여인을 형상화한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즉 환웅과 웅녀의 결혼에 대해 곰씨족 추장이 하늘신을 숭배한 종족의 추장과 혼인한 사실을 그린 것인 동시에 이 두 종족 들이 종족연합을 이루고 있었던 역사적 사실을 형상화한 것이라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1719#1188 SIBLINGS CHILDREN COMMENT 1188
 
2004 송호정
단군은 만들어진 신화다.
1719#24630 SIBLINGS CHILDREN COMMENT 24630
 
2006 이희근
(1) 만들어진 고조선상 - 소중화주의자들의 역사의식이 만들어낸 우상, (2) 역사상 존재하지도 않았던 기자조선 - 한나라 이후 중화주의자들의 역사 조작의 산물
1719#25222 SIBLINGS CHILDREN COMMENT 25222
 
2007 ‘고조선 건국신화’ 역사에 편입
교육인적자원부가 단군왕검 신화를 역사로 편입하고 고조선이 기원전 2000년쯤에 시작된 청동기 시대의 문화를 배경으로 성립됐다는 점을 고교 역사교과서에 명시한 것은 그동안의 고고학적 발굴 성과를 반영한 것이다. 이는 신석기에서 청동기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시기적으로 단절된 우리 역사의 간극을 메운다는 의미가 있다. 대외적으로는 한민족의 기원을 분명히 하고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1719#35146 SIBLINGS CHILDREN COMMENT 35146
 
2011.01.15 김운회
진서 요사 당서 등의 기록들은 고조선이 동호이며, 후일 요로 이어졌음을 보여준다.
1719#16035 SIBLINGS CHILDREN 16035
 
2011.01.22 김운회
단군신화는 13세기에 잡기류(雜記類)인 삼국유사와 시문집(詩文集)인 제왕운기에 처음 등장하는 것으로, 공식적으로는 그 어떤 실체도 파악되지 않는 반고려·반원 세력의 정치적 민중 이데올로기로 볼 수 있다. 그 이전에 한국사의 주체들(고구려·백제·신라)이 단군과 관련해 자신들의 역사를 서술한 증거들은 없기 때문이다. 
1719#33442 SIBLINGS CHILDREN COMMENT 33442
 
2019 동명왕릉인가 장수왕릉인가?
평양천도 이후에도 안장왕, 평원왕, 영류왕은 졸본에 가서 시조 사당에 제사를 올렸으므로 평양 용산에 있는 무덤은 동명왕의 무덤이 아니거나 허묘다.
1719#2560 SIBLINGS CHILDREN COMMENT 2560
 
2024.09.24 髙麗계승은 허구
髙麗(고려)는 韓國史(한국사)가 아니다.
1719#31742 SIBLINGS CHILDREN 3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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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9#1951 SIBLINGS CHILDREN OPEN
 
東明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1719#30811 SIBLINGS CHILDREN 30811
 
기자의 후손
청주한씨(淸州韓氏)태원선우씨(太原鮮于氏)행주기씨(幸州奇氏)
 
동명왕릉
동명왕릉이 평양에 만들어지는 과정
1719#13622 SIBLINGS CHILDREN 13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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