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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plogroup | R
최근의 Haplogroup 조사에 의하면 한국인의 유전자는 북중국과 가장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에서 난리가 날 때마다 난민들이 요동을 거쳐 한국으로 들어왔기 때문이다. 다음 중 가장 이른 시기의 사례는 어느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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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inking horn | R     Kettle | R     도기 기마인물형 명기 | R     도기 서수형 명기 | R     청동솥 | R    

개금(蓋金) | R
646년 왕과 막리지 개금(蓋金)은 당나라에 사신을 보내 전해의 전쟁을 사죄하고 미녀 두 명을 바쳤다. 당태종은 이들을 돌려보내며 말하였다. “여색은 사람들이 소중히 여기는 것이나 그들이 친척을 떠나 마음 상하는 것이 딱해 나는 취하지 않는다.” 여기에 나오는 개금은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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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벽화 | R
중국의 고분벽화는 한나라 때 중원에서 시작되어 점차 주변으로 확산되었다. 이후 중원에서는 고분벽화가 쇠퇴한 반면 북방 민족들 사이에서는 그렇지 않았는데, 이 중 옛 한나라의 낙랑으로 도읍을 옮기면서 고분벽화 문화를 계승하여 더욱 화려하게 발전시킨 나라가 있다. 어디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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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로 간다 | R
미군정에 대한 한국 민중들의 반발은 이듬해에 대구인민봉기로 나타났다. 이 봉기는 진압되었지만 한국전쟁이 터지자 이 지역에서 국군과 우익 단체에 의한 양민학살이 집중적으로 발생하였다. 이른바 보도연맹 학살인데 국제적 비난이 쏟아지자 중단하였다. 이 양민학살이 벌어진 장소 중에서 오늘날 우리가 흔히 쓰는 '골로 간다'는 속어가 나오게 된 장소는 어디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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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과 호랑이에 얽힌 설화 | R
시베리아와 사할린 그리고 홋카이도에는 곰과 호랑이에 얽힌 설화가 널리 퍼져 있다. 먼 조상이 곰과 혼인을 해서 자신들은 그 후손이라거나 곰과 호랑이가 경쟁을 해서 곰이 이겼다거나 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곰을 숭배하는 공통점이 있다. 이 사진의 나무 조각도 그런 설화를 표현한 것인데, 어느 종족의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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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개토왕릉비 | R
광개토왕릉비에는 다음과 같은 광개토왕의 유언이 있다. '내가 죽은 뒤 나의 무덤을 편안히 돌보는 일은 내가 몸소 다니며 약취해 온 한인(韓人)과 예인(穢人)들만을 데려다 시키도록 하라.' 광개토왕이 잡아갔다는 한국인은 다음의 어느 사건과 가장 잘 연결이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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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학 | R
윤시병은 동학도이자 일진회의 회장을 역임한 사람인데, 그가 가입해서 활동한 단체는 또 어디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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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탄 사람 모양 도기 | R
위의 사진은 왼쪽에서부터 각각 신라의 말 탄 사람 모양의 도기와 닭미르 모양의 도기 그리고 왕고의 미르 머리 자기다. 말 탄 사람 모양 도기의 말 등에 있는 돌출구의 용도는 다음 중 어느 것과 관련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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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인(貉人) | R
중국인들은 처음에 고려인을 맥인(貉人)이라 불렀다. 貉人犯法 不從騶起 - 漢書 맥인이 법을 어긴 것은 그 죄가 추(騶, 주몽)에게서 비롯된 것이 아니다. 이 기록은 중국이 고려인을 동원하여 흉노를 토벌하고자 했으나 그들이 도망가서 변방에서 약탈을 일삼자 대책을 논의한 것이다. 결국 중국은 추(騶)를 유인하여 살해하였다. 그런데 여기서 맥(貉)은 어떤 짐승을 가리키는 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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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가 보낸 여자 | R
일본서기에는 백제가 왕인 박사를 왜(倭)에 보내 중국 문화를 전해주었다는 이야기와 함께 백제가 왕가나 귀족의 딸도 보내어 왜왕을 섬기게 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그들 중에는 다른 남자와 사랑에 빠져 왜왕과의 동침을 거부하다 화형을 당하는 사람도 있었다. 백제가 보낸 이들 여자를 무엇이라 불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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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의 왕 | R
백제의 왕들 중에는 왕자 때 왜(倭)에 보내져 그곳에서 자란 뒤 본국의 왕에게 변고가 생기면 돌아와 왕위에 오르는 경우가 많았다. 대표적인 사례가 전지왕과 부여풍인데, 이 두 사람에 대해서는 삼국사기와 일본서기의 기록이 일치한다. 왜(倭)에서 자란 뒤 돌아와 백제왕이 된 또 다른 사례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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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제 | R
북제의 황제들은 엽기 행각으로 유명한데 552년 최유를 고려에 보내 북위 말에 흘러 들어간 백성들의 송환을 요구하게 하였다. 고려가 거부하자 최유는 왕을 주먹으로 쳐 용상 밑으로 떨어뜨렸고 좌우 신하들은 숨을 죽이고 꼼짝도 못한 채 사죄하고 복종하였다. 그리하여 최유는 5천호를 돌려받아 복명하였다. 이때 맞은 왕은 550년에 북제로부터 요동군공(遼東郡公) 고려왕(高麗王)에 책봉되었던 사람인데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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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갱이 사냥 | R
빨갱이 사냥은 미군정과 함께 시작되었는데 1963년에 있었던 대통령 선거에서도 그런 풍조는 사라지지 않았다. 당시 박정희에게 이런 공격을 했다가 근소한 득표차로 패한 후보는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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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김씨 | R
신라김씨란 신라의 왕을 배출했던 김(金)씨 가문을 말하는데 경주김씨와 경주김씨로부터 갈라져 나온 많은 김씨들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그 뿌리는 모두 금궤에서 나왔다고 하는 김알지다. 문무왕릉비에서 신라김씨는 스스로를 흉노 왕자의 후손이라 자처하기도 했다. 현대의 유명 인물 중에서 신라김씨는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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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왕 | R
일본서기에는 왜(倭)가 신라를 침공해 왕을 잔혹하게 살해하는 이야기가 나온다. '신라왕 우류조부리지간을 사로잡아 해변에 데리고 가서 무릎뼈를 빼고 돌 위에서 기게 하였다. 조금 있다가 목베어 모래 속에 묻었다.' 삼국사기에는 왕이 아니라 장수가 왜군에게 살해된 것으로 되어 있는데, 그는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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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진(女眞) | R
예맥에서 생겨난 고려는 옥저와 부여까지 통합했는데 고려가 망하자 이들 세 종족이 살던 지역은 모두 발해의 영역이 되었다. 그 발해가 망했을 때, 이들 세 지역에는 누가 살고 있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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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 복강 동조현상 | R
한국의 영산강 유역과 일본의 구주 복강은 고고학적 양상이 매우 닮았다. 특히 주민의 이동으로 가장 잘 설명되는 무덤 양식이 서로 동조현상을 보이고 있는데, 이 중에서 가장 나중의 것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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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倭) | R
삼한시대때 왜(倭)가 백제나 신라에 대해 우위에 있었다는 이야기는 한중일 역사서에 공통적으로 나온다. 다음 중 수서(隋書)에 나오는 내용은 어느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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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계가 조선과 함께 올린 국호 | R
새 왕조를 연 이성계는 국호를 무엇으로 할 지 결정해 달라며 명나라에 두 가지 안을 올렸는데, 조선으로 하라는 주원장의 선택이 내려오자 이렇게 표문을 올렸다. 옛날 기자의 시대에 있어서도 이미 조선이란 칭호가 있었으므로 이에 아뢰어 천자께서 들어주시기를 청했는데 대답을 곧 내리시니 은혜가 더욱 특별합니다. 이성계가 조선과 함께 올린 국호의 다른 안은 무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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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나경영설 | R
일본 학자들이 임나일본부라는 용어는 폐기했지만 왜(倭)가 한반도 남부를 경영했다는 임나경영설을 폐기한 적은 없다. 이 임나(任那)에 대한 기록은 중국의 송서, 남제서, 양서 그리고 남사에 나오고 일본의 일본서기 그리고 한국의 봉림사진경대사비에도 나온다. 임나에 대한 기록이 나오는 곳은 또 어디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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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진왜란 | R
다음은 임진왜란 때의 이야기다. 이 중 가장 나중에 일어난 상황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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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석환인 | R
단군 설화에는 제석환인(帝釋桓因)의 아들 환웅이 땅으로 내려와 곰과 혼인하고 단군을 낳았다고 되어 있다. 이 제석환인은 원래 어디에 나오는 신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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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원비 | R
장수왕때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는 중원비에는 신라왕을 매금(寐錦)이라 칭했다. 신라왕을 매금이라 칭하는 것은 광개토왕릉비, 일본서기 그리고 봉평신라비와 일치한다. 또 신라를 동이(東夷)라 불렀는데, 스스로는 무엇이라 불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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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헌녀 | R
조선왕조실록에는 명나라에 바치는 7명의 진헌녀가 건춘문(경복궁의 동문)에서 길을 떠날 때 그들의 부모와 친척들이 거리를 막아 울면서 보냈고 구경하는 사람들도 모두 눈물을 흘렸다고 되어 있다. 진헌녀 중에는 명나라 황제가 죽을 때 순장당한 사람도 있었다. 그 순장당한 진헌녀의 여동생을 다시 진헌녀로 보낸 왕은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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